금융자산 30억이상 자산가들, 상업용 부동산 눈길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 분양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국내 부동산 시장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자산가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상업용 부동산 투자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지난 10월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소유한 자산가들을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0 한국 부자(富者)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 중 80%가 거주 외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가(44.3%), 일반 아파트(41.5%), 토지/임야(39.0%) 순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응답이 많았다.
그 중에서도 금융자산 30억 이상을 소유한 고액 자산가의 경우 상업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는 응답이 64.8% 로 일반 아파트(52.3%)와 토지/임야(50%)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모습을 보여 상업시설에 대한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여전한 모습이다.
자산가들의 유동자금이 상업시설과 같은 수익형 부동산으로 쏠리고 있는 것은 저금리 기조의 장기화와 정부의 부동산 규제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기준금리가 수개월째 0%대로 동결되며, 금융상품을 통한 수익 창출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또한, 잇달아 발표된 정부의 부동산 대책들이 주로 주택시장을 겨냥하며 상대적으로 규제의 영향을 적게 받는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코로나19와 부동산 관련 각종 정부 규제로 국내 부동산 시장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업시설은 임대료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고, 투자수익률도 높아 자산가들 사이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상업시설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이 분양 중이다. 이 상업시설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C16BL 일원에 연면적 2만6,690㎡, 지하 1층~지상 1층, 총 235개 점포로 조성되며, ‘동탄역 헤리엇(아파트)’·‘동탄역 헤리엇 에디션84(오피스텔)’과 함께 들어서는 단지 내 상가다.
앞서 지난 6월 진행된 동탄역 헤리엇 아파트 1순위 청약에서 375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5만6,047명이 몰리며 평균 149.46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또한, 동탄역 헤리엇 에디션84 오피스텔 역시 150실 모집에 2만7,000여건이 접수되며 평균 경쟁률 182대 1을 기록하는 등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연이어 우수한 청약 성적을 보이며 단지 내 들어서는 상업시설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에도 그 열기가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스트리트 형태로 조성되는 상업시설 외관은 북유럽 스타일의 박공지붕의 컬러코드와 브릭을 모티브로 특화해 북유럽에 여행을 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며, 광장과 가로수길에도 북유럽 스타일의 패턴을 적용한다. 스트리트 곳곳에는 바이킹, 루나 가든, 자이언트 달라호스 등 북유럽을 상징하는 대형 조형물을 설치해 SNS 등 인스타그래머블 스팟(포토 스팟)으로 집객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상업시설과 함께 들어서는 아파트 ‘동탄역 헤리엇(428가구)’과 주거형 오피스텔 ‘동탄역 헤리엇 에디션84(150실)’의 입주민 고정수요는 물론 인근 약 15만 세대의 넉넉한 배후수요를 품고 있다. 사업지 북측에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예정)가 들어설 예정이며, 동탄역 중심상권에 롯데백화점이 2021년 상반기 오픈을 앞두고 있어, 역세권 상권과 연계된 유동인구의 흡수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은 동탄2신도시 특화 구역 중 하나인 문화디자인밸리 내 첫 주상복합 상가로, 입점계약 체결이 완료된 대형 앵커테넌트인 에듀센터 ‘티앤비’, 국내 최대 파티 전문그룹인 ‘시그니처그룹’ 등과 함께 선점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 견본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오산동 967-1812에 자리하고 있으며 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