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홀딩스, 中 제약·바이오 영역 넓힌다
국내 백신 전문기업 ‘큐라티스’와 ‘결핵백신 기술도입 MOU’ 체결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오리온홀딩스가 진단키트 사업에 이어 백신 분야까지 중국 제약·바이오 사업의 영역을 확장한다.
오리온홀딩스는 국내 백신 전문기업 ‘큐라티스’와 청소년 및 성인용 결핵백신 기술도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오리온홀딩스는 지난 3월 설립한 중국 내 합자법인을 통해 큐라티스의 청소년 및 성인용 결핵백신 기술을 도입하고 중국 내 임상 및 인허가를 추진하는 등 중국시장 내 결핵백신 상용화를 추진한다.
큐라티스는 중국 내 임상을 위한 개발 및 기술 지원을 맡는다. 또한 양사는 중국 내 결핵백신의 임상 비용을 50%씩 분담하는 데도 합의했다. 이와 함께 향후 오리온홀딩스는 합자법인을 통해 자체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중국 파트너사인 국영 제약기업 산둥루캉의약의 지원으로 현지 판매를 한다는 전략이다.
큐라티스는 결핵백신 생산 노하우를 합자법인에 이전하는 등 결핵백신 생산 및 판매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현재 결핵백신은 전 세계적으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BCG만이 상용화돼 있으며, 영유아기 이후의 청소년 및 성인용 결핵백신은 전무하다.
중국의 잠재 결핵보균자는 약 3억5,000만명에 이르고, 향후 고령화로 노령층의 결핵환자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당국에서도 폐결핵을 중점 관리 전염성 질병으로 지정할 정도로 결핵 예방에 대한 관심이 큰 만큼 결핵백신의 시장성 또한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큐라티스는 글로벌 백신 전문기업으로서, 국내 백신 자급화를 선도하는 등 성인용 결핵백신 상용화에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 성인용 2a상 및 청소년용 1상 임상시험에서 백신의 안전성과 면역원성 측면에서 우수한 결과를 확보했고, 올해 하반기에 아시아 5개국에서 글로벌 후기임상 진행을 계획하고 있다.
오리온홀딩스는 지난 3월 산둥루캉의약과 중국 내 바이오 사업 진출을 위한 합자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160조 원 규모의 중국 제약·바이오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파트너사인 산둥루캉의약의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까다로운 현지의 기업결합신고 및 인허가 절차를 순조롭게 완료하고 합자법인 설립을 마쳤다.
현재 바이오 진단 전문기업 ‘지노믹트리’의 대장암 진단키트의 기술 도입 본계약을 앞두고 있으며, 중국 내 임상을 추진하기 위한 대행사 계약 체결도 진행 중이다. 또한 합성의약품, 바이오의약품 등 국내 바이오·신약기술 발굴도 지속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 금융권 제약·바이오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한·중 제약·바이오 발전 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포럼에서 발굴된 바이오 기술은 한국, 중국, 일본 등 국내외 바이오 학계, 의료계 전문가들의 객관적인 기술 평가 및 시장성 검증을 거쳐 최종 선정된다.
허인철 오리온홀딩스 부회장은 “큐라티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진단키트 사업에 이어 백신 분야까지 제약·바이오 사업영역을 확장하게 됐다”며 “그룹의 신성장동력인 바이오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동시에 한국의 우수한 바이오 기술을 중국 현지 시장에 선보이는 등 국내 바이오 산업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dalov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바디프랜드 상반기 스테디셀러 살펴보니… “의료기기, 효자 노릇”
- 워크데이, 새로운 AI 에이전트 파트너 네트워크 발표
- "고객 성향 맞춰 답변"…현대홈쇼핑, AI 기반 초개인화 서비스 선보인다
- 시몬스×세바시 유튜브 영상 화제…2주만 조회수 70만회 돌파
- ‘e편한세상 신정 스카이하임’, 울산 부동산 반등세 속 대표 수혜단지로 각광
- LG전자, 임직원 '혁신 아이디어' 선정…"스타트업 육성 앞장"
- 제약바이오협회·식약처, 日에 대표단 파견…"비지니스 협력 모색"
- 오진양행,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오셀렉트’ 신규 런칭
- NHN클라우드, 회계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사업 수주
- 통신 3사, 광복 80주년 기념 V컬러링 기부 캠페인 진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바디프랜드 상반기 스테디셀러 살펴보니… “의료기기, 효자 노릇”
- 2워크데이, 새로운 AI 에이전트 파트너 네트워크 발표
- 3"고객 성향 맞춰 답변"…현대홈쇼핑, AI 기반 초개인화 서비스 선보인다
- 4시몬스×세바시 유튜브 영상 화제…2주만 조회수 70만회 돌파
- 5금융당국, 메리츠화재 전 사장 검찰고발…합병정보로 시세차익
- 6로킷헬스케어, 300억원 규모 전환사채 발행…글로벌 임상에 사용
- 7‘e편한세상 신정 스카이하임’, 울산 부동산 반등세 속 대표 수혜단지로 각광
- 8LG전자, 임직원 '혁신 아이디어' 선정…"스타트업 육성 앞장"
- 9제약바이오협회·식약처, 日에 대표단 파견…"비지니스 협력 모색"
- 10오진양행,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오셀렉트’ 신규 런칭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