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바늘구멍’…청약 통장 필요 없는 주거 상품 어디

경제·산업 입력 2021-07-13 08:55:30 수정 2021-07-13 08:55:30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경기도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 공급되는 '유보라 더 크레스트' 투시도. [사진=반도건설]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상품의 공급 소식이 눈길을 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높은 청약경쟁률과 당첨 가점으로 인기 지역에서 분양하는 아파트 당첨이 하늘에 별 따기보다 어려워지면서 가점 낮은 수요자들에게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상품이 내 집 마련의 탈출구로 떠오르고 있다.

 

주거형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등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상품은 청약가점이 낮은 수요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다 특화설계를 통해 공간 활용성을 갖추고, 커뮤니티 시설까지 완비해 아파트와 비교해 부족함 없이 생활이 가능하다.

 

인기 분양지역에서 아파트 청약 경쟁률은 세자리 수가 일반화 됐다. 특히 분양가상한제로 주변 시세 대비 낮은 분양가로 나오는 단지들은 로또아파트로 인식되면서 청약 수요가 몰려 청약가점이 낮은 젊은 세대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주택청약은 청약 가점제에 따라 무주택 기간(32) 부양가족 수(35) 청약통장 가입기간(17)으로 점수를 매긴다. 만점(84)을 얻어려면 부양가족 6명 이상(35), 무주택 기간 15년 이상(32), 청약통장 가입 기간 15년 이상(17)일 때 가능하다. 30대 젊은 세대주가 가점으로 청약에 당첨되기란 거의 불가능한 셈이다.

 

이에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 상품에 수요가 몰리고 있다. 대방건설이 지난 6월 경기도 동탄 신도시서 분양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오피스텔은 평균 82.91의 높은 경쟁률로 청약을 마쳤고, 같은 달 반도건설이 서울에서 분양한 여의도 리미티오 148’은 평균 11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SK에코플랜트가 경기도 평택시에 공급하는 민간임대주택 '평택역 SK'는 총 1,235가구 모집에 4,740명이 몰렸다. 이들 단지는 청약통장 조건이 없는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됐다.

 

부동산 전문가는 전국적으로 청약 경쟁이 치열해지자 당첨이 어려운 다주택자나 청약 가점이 낮은 수요자들이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상품에 관심을 가지는 추세라며 다만 소형보다는 아파트를 대신할 수 있는 중소형 면적대의 주거상품에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에서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 상품 공급이 잇따를 전망이다.

 

반도건설이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 공급하는 유보라 더 크레스트는 오는 14일부터 15일까지 청약을 받는다. 최고 45, 전용면적 59~84, 2개 블록 총 1,116실로 중소형 위주의 주거형 오피스텔로 공급된다. 전용면적 59의 경우 현관수납을 강화했으며, 팬트리, 드레스룸, 파우더룸 등을 적용해 넉넉한 수납공간을 갖췄다. 전용면적 84은 실용적인 수납 강화형 평면으로 팬트리, 드레스룸, 파우더 공간 확보는 물론 주방 공간 확장과 수납을 강화해 주거형 오피스텔에 최적화 된 맞춤형 설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고덕국제신도시 중심에 위치하며, 도보거리에 세계 최대 규모 삼성전자 평택캠퍼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7월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39블록에서 '힐스테이트 동탄역 멀티플라이어'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지상 최고 26, 전용면적 64~84, 166실 규모다. 2~3룸 타입의 주거형 오피스텔로 공급된다. 전용면적 84A타입의 경우 4Bay 맞통풍 구조로 채광 및 통풍을 확보했으며, 안방 드레스룸, 복도 팬트리가 적용됐다. 오피스텔 전용 조경공간(3층 옥상) 및 피트니스, GX룸 등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된다.

 

태영건설은 경기도 남양주 다산진건지구 상업1-2BL'다산역 데시앙'7월 선보일 예정이다. 지하 5~지상 151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36~84로 구성된 주거형 오피스텔 531실과,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2룸 이상이 83% 이상으로 전용면적 59, 60를 중심으로 선보여지며, 해당 타입에는 소형아파트와 동일한 드레스룸과 욕실 2개 등의 구조가 적용된다. 천정고도 2.9m(예정)로 높게 설계된다.

 

강산건설은 송산그린시티에 최초 대단지 단독형 테라스하우스 송산 리안비채7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동측지구 EB4, EB5 블록 일원에 지하 1~지상 3층 규모, 전용 84, 259가구로 조성된다. 남향 위주로 필로티를 비롯해 다락방, 테라스, 마당 등 넓은 서비스 면적이 제공될 예정이다.

 

SK에코플랜트는 8월 경기도 성남시 판교 대장지구 B1블록에서 판교 SK(VIEW) 테라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형 연립주택으로 지하 1~지상 4, 전용면적 84이하 총 292가구로 이뤄진다. 전 가구 남향 위주 배치와 판상형 구조, 테라스 설계, 복층 구조 등이 적용된다. 커뮤니티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와 주민카페, 맘스카페, 주민회의실, 취미실, 경로당 등이 마련된다. 주차공간은 가구당 1.4대 규모로 조성된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