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준 의원, "고령층 정보격차 해소 위한 다양한 정책 펼칠 것”
지역 어르신 대상 키오스크 교육 및 현장 간담회 개최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홍석준 의원(대구 달서갑)은 15일 달서구 성서노인종합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찾아가는 키오스크 교육’을 참관하고, 지역 주민들과 함께 고령층 대상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지원 마련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이후 사회 전반에 걸쳐 무인·비대면 서비스가 확산하고 키오스크 이용이 일상화되고 있지만, 어르신들은 키오스크 이용 방법의 미숙으로 실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 따르면 키오스크는 2019년 대비 올해 2만여대, 약 10.6%가 증가됐고, 특히 요식업 분야에서는 3.9배나 증가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홍석준 의원은 "지역 어르신들의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위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디지털 배움터’ 사업의 일환인 ‘찾아가는 키오스크 교육’ 프로그램을 성서노인종합복지관에서 추진하게 됐다"고 그 취지를 밝혔다.
키오스크 교육에 이어 홍 의원은 유관기관 전문가 및 강사, 지역 어르신 등과 함께 현장의 문제점들을 청취하고 고령층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 현안을 논의했다.
홍 의원은 “코로나19 등으로 키오스크 이용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지만, 어르신 및 장애인들은 복잡한 화면 및 단계 구성으로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는 생활의 불편을 넘어 경제·사회적 불이익과 소외로 이어질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홍 의원은 “지역의 어르신 모두가 디지털 시대에 차별과 배제 없이 사회·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계기관과 협의해 방안을 만들고 실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오늘 행사가 지역 어르신들의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홍 의원을 비롯해 달서구 최운백 부구청장, 성서노인복지관 조재경 관장, 웃는얼굴아트센터 이성욱 관장, 대구시 장애인권익협회 이수인 회장,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금봉수 본부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성서지역 어른들이 참석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공영민 고흥군수, 벼 깨씨무늬병 '농업재해' 인정 이끌어
- 고창을 빛낸 세 사람, '군민의 장' 주인공 되다
- 제1회 바로병원배 광주시 북구축구협회 축구대회 개최
- 제33회 흥부제, '제3회 이색추어요리대회'로 남원의 맛을 더하다
- 심덕섭 고창군수, 주요 사업장 현장점검 "군민이 체감하는 변화와 성장 이룰 것"
- '남원누리시민 스탬프 투어'로 즐기는 가을 축제 여행
- 고창서점마을, 국내 최초 특화형 책 공간 탄생
- 목포시, 문화·관광 경쟁력 확보 위한 정책포럼 17일 개최
- "남원, 드론·로봇과 만나다" 2025 국제드론제전 16일 화려한 개막
- 신안군, 고위 공직자 대상 4대 폭력 예방교육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공영민 고흥군수, 벼 깨씨무늬병 '농업재해' 인정 이끌어
- 2롯데홈쇼핑, '중소·개별PP 제작 지원 사업' 시상식 개최
- 3뼈에 구멍 생기는 골다공증, 소리 없이 찾아와 생명 위협
- 4SSG닷컴, 성수동서 첫 오프라인 페스타 '미지엄' 개최
- 5고창을 빛낸 세 사람, '군민의 장' 주인공 되다
- 6제1회 바로병원배 광주시 북구축구협회 축구대회 개최
- 7제33회 흥부제, '제3회 이색추어요리대회'로 남원의 맛을 더하다
- 8심덕섭 고창군수, 주요 사업장 현장점검 "군민이 체감하는 변화와 성장 이룰 것"
- 9GS칼텍스,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 중 3개 디자인 어워드 석권
- 10신세계면세점, 중기부 주관 ‘K-수출전략품목’ 참여…‘라이프’ 분야 첫 전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