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남강변다목적문화센터, ‘반쪽’ 보상절차 두고 갈등
사업지 54가구 중 30가구 행정소송 제기
진주시 “주민 설득 거쳐 원안대로 추진”

[서울경제TV 진주=이은상 기자] 진주시가 추진하는 남강변다목적문화센터 건립사업이 사업 예정지인 망경동 주민들의 동의를 얻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다.
진주시는 지난 8월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사업 보상계획 열람 공고를 내고 해당 부지에 대한 보상절차 등을 밟고 있지만, 센터 건립 예정지 54가구 가운데 30여 가구는 행정소송 등을 제기하며 이 사업 추진에 반대하고 있다.
시는 “주민들에게 이주택지를 제공하고 계획대로 망경동 일원에 센터 건립을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사업 추진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주민들의 동의 없이 사업이 강행되고 있으며, 센터가 건립되면 삶의 터전을 잃게 된다”며 맞서고 있다.
센터 건립 예정지 54가구 중 사업 추진에 반대하는 30여 가구로 구성된 ‘남강변다목적문화센터 건립반대 주민협의회’는 지난 11일 공문을 발송해 시의 이주택지 수요파악에 대한 요청에 대해 “이주희망자가 없음”이라고 밝혔다.
강동호 남강변다목적문화센터 건립반대 주민협의회장은 “이주택지 후보지가 산기슭 등에 위치해 있어 현 거주지보다 열악하다”며 “거주지를 이전하게 되더라도 시에서 제공한 부지 위에 집을 짓기 위한 건축비가 추가로 들기 때문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른다”고 말했다.

진주시, 남강변다목적문화센터 국제설계 공모 당선작
센터 예정지 주민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보상절차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반쪽짜리 보상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상절차를 담당한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이번 경우는 통상적인 사례는 아니다”면서도 “토지 감정 절차에 참여하지 않은 주민들이 적지 않아 보상절차를 원만하게 진행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진주시는 내년 중으로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등을 거쳐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에 대한 실시계획 인가를 받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실시계획 인가가 나기 전 단계까지 추가적인 보상책 검토 등 주민들과 토지보상에 관한 지속적인 협의 과정을 밟겠다는 방침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22일 “주민들과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갈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다목적문화센터 건립은 시에 꼭 필요한 사업이고, 현재 예정된 위치는 타당성 조사를 통해 정해진 만큼 주민들을 좀 더 설득해 당초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한편,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는 망경동 일원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문화예술 공연 시설과 문화관, 진주성의 야경과 촉석루를 감상할 수 있는 전망시설 등을 갖출 계획이다. 준공 시점은 2024년으로 예상된다. /dandibodo@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미래 과학 인재 꿈 키운다"…임실군 카이스트 탐방캠프
- 경기도북부동물위생시험소, BL3 시설 허가… 북부 방역 대응 강화
- 경기도·ILO, 국제노동페스타 개막
- 임실군, 미세먼지 저감 2년 연속 '도내 최우수'
- 박용근 전북도의원, 최우수 광역의원 2년 연속 수상
- 남원 농업기술센터 김흥수 지도사, '농화학 기술사' 합격
- 남원시, 상생 자매결연 공모 최우수…특교세 1억 5000만 원 확보
- 이숙자 남원시의원, 요천마을 버스승강장 의자 설치 이끌어
- 박희승 의원, 남원·장수·임실·순창 특교세 40억 확보
- "환적화물 처리 현황 한눈에"… BPA, AI 환적모니터링 시스템 '포트아이' 배포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GS25, ‘기원×에드워드리’ 한정판 위스키 출시
- 2CU, 연말 소멸 전 ‘여성 청소년 바우처’ 사용 편의성 확대
- 3SK, ‘희망2026나눔캠페인’ 성금 200억 원 기부
- 4박형석 마스턴투자운용 대표 취임…“신뢰 회복·턴어라운드 본격화”
- 5단꿈e, 론칭 10개월 만에 유료 회원 1만명 돌파
- 6TCL, 성수에 팝업스토어 ‘TCL QD-Mini LED Game House’ 오픈
- 7에프엠어소시에이츠, ‘2026년 HR 트렌드 키워드 Top 5’ 발표
- 8스피어, 특수합금 사업 누적 수주액 1000억원 돌파
- 9"미래 과학 인재 꿈 키운다"…임실군 카이스트 탐방캠프
- 10경기도북부동물위생시험소, BL3 시설 허가… 북부 방역 대응 강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