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마늘연구소’전면 혁신 작업 착수

전국 입력 2022-03-02 17:58:21 수정 2022-03-02 17:58:21 이은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조직진단 통해‘마늘농가 실질적 혜택’에 초점

남해마늘연구소

[남해=이은상기자] 지난 2008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마늘 전문 연구기관인 남해마늘연구소가 설립 14년 만에 조직 체제를 전면 개편하는 혁신 작업에 착수한다.

그동안 마늘연구소는 기초연구와 제품 개발에 주력하며 연구논문 발표(학술논문 등재 124) 특허획득(출원 81, 등록 53) 신제품 개발(상표 출원22, 등록 17) 등 다수의 성과를 거두어 왔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마늘 농가에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사업이 다소 부진하다는 진단을 받아왔다.

 

특히 최근 고령화 등으로 인해 재배면적이 줄어들고 있는데다, 마늘 주산지 지위를 상실하면서 마늘 산업 전반에 대한 점검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대두되고 있다.

 

이에 남해군은 마늘연구소가 그동안 다져온 학술적 연구 결과물과 그에 따른 여러 성과를 계승하면서도, 직접적인 마늘농가에 대한 기술 지원과 마케팅 협업 등의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는 마늘연구소 혁신적 재구조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마늘연구소장을 겸임하고 있는 이일옥 남해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지난달 28마늘연구소가 그동안 달성했던 연구 성과와는 별개로, 대내외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마늘농가로서는 마늘연구소에 기대와 안타까움을 동시에 품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그동안 제기돼 왔던 군민들의 목소리와 전문기관에 의한 조직 진단을 통해 마늘연구소 혁신 작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남해군은 먼저 목표 재설정을 위한 조직진단작업에 나선다. 마늘연구소의 내외부적 환경 변화를 면밀히 분석해 조직의 비전과 체계를 재설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일옥 소장은 당초 설립 당시 목적대로 과학적 연구에만 치중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 등을 분석 하겠다환경변화에 따라 다른 역할을 추가할 필요성이 있는지, 또한 어떤 역할을 추가해야 될 것인지 등을 따져 명확한 목표를 도출해 내겠다고 밝혔다.

 

남해군은 또한 그동안 마늘 재배 농가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던 우량종구 생산보급을 위한 연구 기능 친환경농산물 인증 검사서비스 농산물 안전성 분석 기능 등의 수행도 가능한지 검토할 계획이다.

 

남해군은 조직진단을 통한 마늘연구소의 기능을 전면 개편하는 작업에 이어 투명하고 능력 있는 조직 체계 구축을 위한 외부기관을 통한 경영진단 시스템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일옥 소장은 그동안 마늘연구소의 기능에 대해 과거 단편적인 요구에 따라 임기응변식식 처방이 반복되고 누적된 결과가 없었는지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전제하면서 외부기관의 객관적인 눈으로 냉철한 경영평가도 받고 그동안 쌓인 문제는 무엇인지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남해군은 기존에 자체적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평가하던 방식을 탈피해 전문기관에 의뢰해 평가의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재단법인으로서 자율성을 최대한 인정하되, 내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도덕적 해이나 부패 여지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장치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남해군은 조직진단 작업을 마무리하는 대로 규정 변경과 이사회 의결 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 중에는 마늘연구소 제2의 출범을 성사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일옥 소장은 반드시 마늘 명품화와 마늘 산업 부흥을 성공시키기 위해 행정과 연구소는 흔들림 없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마늘연구소의 혁신 과제는 군민 모두의 힘과 의지를 모아야 가능한 시급하고 중대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남해군은 마늘연구소 조직 및 기능 진단 작업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비전을 확정짓는 대로 현재 공석인 제5대 마늘연구소장 채용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이일옥 소장은 마늘연구소를 한 단계 도약시킬 후임 소장은 군민 이익을 위한 제반시스템을 마련한 기반 위에서 모시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dandibod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은상 기자

dandibod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