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투자전략]ECB, 공식 긴축 예고…금리 상승 민감한 기술·성장주 하락세 부각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지난 밤 뉴욕증시는 유럽중앙은행(ECB)이 공식적으로 긴축을 예고함에 따라 시장금리 상승 부담이 높아지며 급락 마감했다. 이에 오늘(10일) 국내증시도 매파적인 ECB 회의 결과 등으로 약세 압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9일(현지시간)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38.11p(1.94%) 내린 3만2,272.79p, 나스닥 지수는 332.04p(+2.75%) 내린 1만1,754.23p를 기록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전장 대비 97/95p(2.38%) 내린 4,018.82p로 장을 마쳤다.
ECB는 통화정책회의에서 금리를 동결하고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7월부로 종료한다고 결정했다. 또한 7월과 9월에 각각 금리 인상을 하겠다고 예고하며 긴축 행보에 대한 우려가 확대됐다.
회의 결과 발표 이후 독일 10년물, 미국 2년·10년물 국채금리 역시 오름세를 기록해, 벤치마크 금리인 미국 국채 10년물은 3.04%까지 오르며 지난 3월 고점에 다가서는 모습을 보였다.
미국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전주 대비 2만7,000명 증가한 22만9,000명을 기록하며 2주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
이에 오늘 국내 증시는 1% 내외 하락 출발 후 중국 코로나 관련 소식 등에 주목하는 등 개별 업종 차별화가 진행될 건으로 전망된다.
서상영 미래에셋 연구원은 “미 증시는 중국의 코로나 관련 규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ECB가 7월 금리인상을 시사하자 기술주가 약세를 보이며 하락했다”이라며 “이후 발표 예정인 소비자 물가지수에 주목하며 낙폭을 좀 더 확대했다”고 전했다.
그는 “전일 장 마감 직전 선물옵션 만기일에 따른 수급적인 요인으로 반등을 보여 일부 되돌림이 나올 수 있다는 점도 하락 출발 요인 중 하나”라며 “반도체, 애플 부품 관련주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개별 업종 차별화가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정훈 삼성증권 연구원은 “전일 유럽중앙은행의 긴축 발표에 금리 전망에 민감한 미국 2년물 국채는 큰 폭으로 올라 2.8%선을 돌파했다”며 “달러 인덱스도 강세를 보이며 103포인트선을 넘어서는 등 금리 상승에 대한 경계감이 지속됐다”고 전했다.
이어 서 연구원은 “다음 날에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될 예정이고, 다음 주 15일에는 FOMC가 개최되는 만큼 당분간 시장의 긴축 경계감이 높아질 것”이라며 “커뮤니케이션과 IT, 금융 등이 부진했으나 추가 하방 위험은 낮기 때문에 뒤늦은 투매에 동참하기보단 시간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서학개미 美주식 보유 줄었다…미국 증시 과열 경계심 '고개'
- 6대 은행장 호출한 野 이재명 대표…긴장하는 은행권
- 보험사, 건전성 악화에 자본확충 속도…이자부담↑
- 상조 69개사 특수관계인과 자금 거래..."선수금 80% 별도 예치해야"
- 작년 서울 1순위 청약자 70% 강남3구에 쏠렸다
- [부고] 고려대 박세민 교수 모친상
- 존재감 사라진 이복현…증권가 실태 점검 '시계 제로'
- "'트럼프 2기' 외환 변동성 커진다"...관리 나선 정부
- 코스피 2,520선 약보합세 지속…외국인·기관 매도세 강해
- "정부 혜택 놓치지 마세요"…신한은행, 알리미 서비스 시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서학개미 美주식 보유 줄었다…미국 증시 과열 경계심 '고개'
- 2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3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4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5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6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7부산도시공사, 하반기 1조2,981억 재정집행…98.36% 달성
- 8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9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10BNK부산은행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 향해"…변화와 혁신 강조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