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투자전략]코스피 상승·환율 하락 전망…"IT 업종 주목해야"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간밤 뉴욕증시가 미국의 마이너스 성장을 반기며 상승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의 2분기 GDP 역성장 소식에 오히려 부진한 지표가 공격적인 기준 금리 인상 속도에 제동을 걸 명분을 줬다고 평가했다.
국내증시는 0.5% 내외의 상승 출발이 예상된다. 전일 3주 만에 1,300원 아래로 떨어진 환율은 약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 가운데, 증권가는 IT 업종에 주목하고 있다.
28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32.04포인트(1.03%) 오른 3만2,529.63으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48.82포인트(1.21%) 상승한 4,072.43을 나타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130.17포인트(1.08%) 뛴 12,162.59로 거래를 마쳤다.
이날 미국 상무부는 미국의 2분기 GDP가 전기 대비 0.9%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지난 1분기 (-1.6%)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기술적 침체 국면에 진입했다는 평가다. 다만, 공식 경기침체 여부는 미경제연구소(NBER)가 종합적으로 판단할 예정이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 증시는 부진한 GDP 성장률 발표에도 불구하고 상승 출발했으나 전일 급등에 따른 매물이 출회되며 하락하기도 했다"며 "그러나 GDP 결과로 9월 금리인상 규모가 축소될 것이라는 점이 부각되자 상승 전환했고 장 후반 옐런 재무장관이 경기에 대한 자신감을 표명하자 상승폭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국내 증시는 미 증시 훈풍이 기대된다는 전망이다. 코스피 0.5% 내외 상승 출발이 기대된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국 증시가 2분기 GDP 성장률 마이너스 기록에도 불구하고 상승한 점은 한국 증시에 긍정적”이라며 “미 증시 마감 후 아마존이 견고한 매출 발표로 시간 외 12%대 상승을 하고 있고, 애플 또한 실적 발표 후 3%대 상승한 점도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를 감안한 한국 증시는 0.5% 내외 상승 출발 후 업종 차별화가 진행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외국인 수급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달러 강세는 다소 주춤한 상황이다. 이날 환율은 역외 환율을 따라 소폭 상승한 뒤 글로벌 달러인덱스 하락에 따른 달러화 약세로 1,290원대에서 추가 하락을 시도할 전망이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달러화는 미국 2분기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 조절론과 미국 국채금리가 급락이 이어지면서 하락했다"며 "이날 원달러 환율은 달러 약세와 간밤 뉴욕증시 상승에 하락하겠으나 미국 역성장에 따른 수요 우려 등을 고려할 때 하락폭은 소폭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IT 업종을 눈 여겨봐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IT 섹터는 지난 1분기 어닝 시즌이 끝나고 가장 큰 폭의 이익 추정치 하향 조정을 겪었고 외국인 보유 비중 역시 올해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이처럼 추세가 변화하는 변곡점에서는 선제적으로 조정 받은 업종을 선택하는 역발상 전략이 더욱 적절하다는 조언이다.
염동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실적과 별개로 IT 섹터는 다른 업종에 비해 올해 더 큰 타격을 입었다”며 “한국 주식시장의 외국인 보유 비중은 올 1월25일 고점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IT 업종이 선제적으로 이익 추정치 하향 조정을 겪었고 외국인 보유 비중이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만큼, 8월에는 역발상 투자 측면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hyk@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미래에셋생명, 호실적 힘입어 주주환원 강화 나선다
- 의무 보유 확대에…'스팩 우회상장' 택하는 中企
- BNK금융, '해양금융' 강화…"지역 산업 기반 새 기회"
- 인터넷은행 3사 2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목표치 30% 상회
- KB국민은행, 소상공인 One-Stop 컨설팅센터 2호점 오픈
- 신한은행, 1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 발행
- 달바글로벌, 수출 모멘텀 강력…목표가 24만원-NH
- 美주식 낮 거래 재개 추진…증권사 수익 확대 기대
- 韓 시장 진출 본격화?…美 서클, 거래소·은행 잇단 회동
- 석화 살리기 나선 금융권…"여신 회수 자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병이라는 사랑의 은유
- 2남원 모노레일 사태, 시민단체 전·현직 시장·시의회 책임 촉구
- 3서부지방산림청, 산림 계곡 내 불법점용시설 특별단속 실시
- 4남원시, 동편제국악거리축제…송가인·안숙선과 전통과 현대 국악 향연
- 5남원 바이오기업, 베트남 해외시장 개척 박차
- 6남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가상현실 스포츠실 설치
- 7구리시, ‘AI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양성 과정’ 수료식 개최
- 8장수군-덕유산국립공원, 산악 관광 혁신 나선다
- 9강천산·장류체험관 찾은 일본 선수단, 순창 매력에 흠뻑
- 10국내 최초 치즈의 고향, 임실치즈마을 '2025 농촌여행 스타마을' 선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