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공동시행한 강남아파트 재건축 단지 입주 시작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는 2016년부터 공동사업시행한 관악구 신림동 강남아파트 재건축단지 ‘힐스테이트 뉴포레’가 입주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힐스테이트 뉴포레는 관악구 신림동 일대에 위치한 옛 ‘강남아파트’를 재건축한 단지로, 15년 이상 재건축사업이 지연되었으나 2016년 12월 SH공사가 공동사업시행한 이후 정상 추진되어 이번에 입주를 개시했다.
단지는 지하3층에서 지상 최고 35층, 7개동 1,143호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다. 조합원 분양 878호, 행복주택 126호, 공공지원 민간임대 139호로 공급된다. 옛 ‘강남아파트’는 지하1층~지상6층, 17개동 876호 규모였으나, 재건축을 통해 구로디지털단지 역세권(2호선, 신안산선)에 위치한 고품격 아파트 ‘힐스테이트 뉴포레’로 재탄생했다.
‘힐스테이트 뉴포레’는 지하철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으로 교통 입지가 우수하며 단지 근처에 조원초등학교 및 도림천이 있어 생활 편의성도 매우 높다. 또한, 단지 내에는 보육시설 및 체육시설이 조성되어 입주민과 인근 주민들의 호응도 좋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래 ‘강남아파트’는 1974년에 지어져 2001년 재난위험시설(D등급)로 지정되어 거주 부적합 상황에서 조속한 재건축이 필요하였으나, 당시 조합의 부적정한 행정처리로 각종 인허가 등이 무효화되고, 조합원 매물이 경매와 공매로 풀리기도 했다. 낮은 사업성과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시공사만 네 번 교체되는 불운을 겪으며 자체 사업추진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해법으로 제시된 것이 SH공사의 공동사업 시행 참여였다. SH공사는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서울리츠4호)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하여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주택 공급으로 공공성을 확보하고 부동산 침체기에 미분양 리스크를 해소하여 공사비를 절감했다. 용적률을 405%까지 높이고 초기 사업비도 지원해 조합의 채무와 경・공매 위기를 해결하는 등 사업 추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서울시, 관악구와 TF(Task Force)를 구성,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약정 체결부터 정비계획 변경, 사업시행계획변경 인가, 시공사 선정 및 관리처분계획인가까지 단 1년 3개월 만에 수행해냈다.
더불어 조합원 분양을 제외한 일반분양분을 모두 공공지원 민간임대로 공급하여 미분양 리스크를 해소하고,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사업비 대출보증으로 자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등 노력을 통해 시공사의 위험부담을 줄이고 공사비 절감을 가능케 했으며, 임대주택에도 조합원 아파트와 동일한 품질의 마감재를 적용하였다.
SH공사는 조합과 시공사, 감리단 등 협력사와 협의체를 구성 운영하여 소통을 강화하고, 주택건설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품질·안전관리, 공정관리, 원가관리, 기술지원 및 자금관리 등을 투명화하여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SH공사와 공동사업시행이 중단 위기의 노후 아파트 정비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SH공사는 ‘강남아파트’ 사업 구조를 참고 삼아 서울시민의 주거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모델을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blu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