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완화' 지방 저가주택 기준 3억 '가닥'
종부세 개정안, 지방주택 기준 3억원 사실상 결정
지방주택 3억원 이하 소유자 '1주택자' 혜택 유지
정부 "가액 기준 3억원 과도한 혜택 아니다"
"투기 소지는 제한적…시장 불안 가능성도 적어"
국세청, 3억원 기준 적용 종부세 안내문 발송 예정

[앵커]
종합부동산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개정안이 추진 중인 가운데 여야 논쟁이 계속됐던 지방 저가 주택 기준이 3억원 이하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정부는 이달 내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종부세법 시행령을 개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설석용 기자입니다.
[기자]
여야가 줄다리기를 이어가던 지방 저가 주택 기준이 3억원 이하로 가닥이 잡히면서 개정안 추진에 속도가 날 전망입니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실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국회에 일시적 2주택자의 종부세 부담 완화를 위한 시행령 개정안 검토 사항을 보고했습니다.
시행령 개정안에는 주택 수 제외 특례를 받을 수 있는 지방 저가 주택 기준을 공시가 3억원 이하로 설정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세대가 일반 주택 한 채와 공시가 3억원 이하의 지방 주택 한 채를 보유했을 경우, 1세대 1주택 혜택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정부는 "지방 저가 주택 양도세 특례나 합산배제(비과세) 특례 등 유사한 다른 제도도 공시가격 3억원을 기준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과거 사례나 특례 유형을 고려할 때 가액 기준 3억원은 과도한 혜택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1세대 1주택자가 보유하는 1채의 지방 저가 주택에 한해 특례가 인정되므로 투기 소지는 제한적"이라며 "최근 부동산 시장 하향 안정세 등을 고려할 때 시장 불안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정부는 당초 공시가 3억원 이하인 수도권·특별자치시·광역시 외 지역 주택을 지방 저가 주택 기준으로 제시했지만,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투기 조장 우려를 제기하며 기준을 공시가 2억원 이하로 낮춰야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하지만 시행령은 국회 동의 없이 정부가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만큼 정부는 국회 설득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재부 관계자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방 저가 주택 3억원을 기준으로 이번 주 종부세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입니다.
한편, 1세대 1주택자 종부세 비과세 기준을 11억원에서 14억원으로 올리는 내용은 야당이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혼선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제TV 설석용입니다. /joaquin@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현대차그룹, ‘휠셰어’ 인천국제공항 대여소 신규 개소
- 與, ‘20도 유지’ 냉방시설 갖춘 쿠팡 물류시설 방문…”타사에 전파해야 할 모범사례”
- 김병기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 서브허브 방문
- 코너스톤브릿지, 서울 용마루길 상권 활성화 홍보사업 수행사 선정
- 관악구시설관리공단, '세이프로' 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 수상
- TAC, 퍼블릭 메인넷 출시…자체 토큰 $TAC 공개
- 하리보, 여주에 아시아 최초 '브랜드 공식 스토어' 오픈
- “놀이로 경제 가르쳐요”…플레이코노미, 놀이경제 지도사 과정 운영
- LG 에너지솔루션, 대전 기술연구원서 '제3회 산학협력 컨퍼런스' 개최
- 한미약품, 대한검안학회 눈 건강 의료 빅데이터 구축 ‘맞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안동시 화성․법상지구, 도시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선정
- 2현대차그룹, ‘휠셰어’ 인천국제공항 대여소 신규 개소
- 3찾아가는 모두의 소통버스, 안동시에 온다
- 4세계여자의사회 회장, 인천힘찬종합병원 공식 방문
- 5與, ‘20도 유지’ 냉방시설 갖춘 쿠팡 물류시설 방문…”타사에 전파해야 할 모범사례”
- 6안동시 묵계2리 오락마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선정
- 7유경하 이화의료원장, 사립대의료원협의회 회장 연임
- 8안동시, ‘바퀴 달린 시장실’ 통해 시민 속으로 한 걸음 더
- 9대구시, ‘2025 중소기업대상’ 후보 기업 모집…총 6개 우수기업 선정 예정
- 10달성군, '세천늪테마정원' 대구시 제1호 지방정원 등록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