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금 무이자”…금융혜택 내건 건설사들

[서울경제TV=정훈규기자] 분양시장 침체를 돌파하기 위해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혜택을 내건 신규 단지가 하나 둘 등장하고 있다.
16일 분양홍보 업계에 따르면, DL건설이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축현리 일원에 공급하는 ‘e편한세상 헤이리’는 1차 계약금 500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발코니 확장 공사비 또한 무상으로 제공돼 자금 마련 부담을 크게 덜었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5층, 8개 동, 전용면적 84㎡ 총 1,057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대우건설이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읍 용강리 일원에 선보이는 ‘광양 푸르지오 센터파크’는 4~6회차 중도금 무이자 혜택과 함께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를 통해 초기 부담금을 낮췄다. 더불어 확장 시 거실 대형 아트월도 기본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59~105㎡ 총 992가구 규모다.
KCC건설은 대구광역시 수성구 파동 일원에 ‘수성 포레스트 스위첸’을 분양 중이다. 지하 7층~지상 15층, 17개 동, 전용면적 74~206㎡ 총 755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현재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한화건설은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 일원에 ‘포레나 평택화양’을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74~99㎡ 총 995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중도금 전액 무이자와 함께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혜택을 제공한다. 여기에 소유권 이전 등기 전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업계 전문가들은 앞으로 한동안 분양시장에서 금융 혜택의 중요성이 한층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근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에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이자가 크게 오른데 이어 내달에도 추가 금리 인상이 예고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에는 철근·콘크리트 등 주요 건축 원자재값 인상에 따른 분양가 상승 폭도 커지면서, 내 집 마련을 앞둔 수요자들의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10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추가 인상하면서, 현재 기준금리는 3%대로 올라섰다, 올해 4월, 5월, 7월, 8월에 이은 사상 첫 다섯차례 연속 인상이다. 이에 따라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등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최고금리가 연 7%에 올라섰고, 수요자들이 납부해야하는 이자 비용 역시 큰 폭 늘어난 상태다. 여기에 추가 인상이 이뤄지고 나면, 내년에는 금리가 연내 8%를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체 어디서 살 수 있나요"…두바이 디저트 새로운 '장르' 될까
- 동아ST, 원격 환자 모니터링 플랫폼 ‘하이카디’ 요양급여 인정
- ‘DX KOREA 2026’, 전 군 후원 승인 확보…“亞 최고 멀티도메인 방산전시회 도약”
- 류재철 LG전자 CEO "고객 최우선…경쟁의 판 바꾼다"
- 남부새일센터, 취업희망여성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성료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025 컴플라이언스 매니저의 날’ 개최
- 금호타이어, 함평신공장 부지서 '윤리경영 선포식' 개최
- 카카오모빌리티, 경북연구원 경북 관광 정책 연구 등 데이터 협력
- 네이버, 스포티파이와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열어
- NHN테코러스, AWS ‘지역 및 글로벌 파트너 어워드 2025’ 파이널리스트 선정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대체 어디서 살 수 있나요"…두바이 디저트 새로운 '장르' 될까
- 2동아ST, 원격 환자 모니터링 플랫폼 ‘하이카디’ 요양급여 인정
- 3부산교육청, '학생의회 하반기 소양교육·제2회 정례회' 열어
- 4임미애 의원 "‘장기집권 포석’상임 3선 농협조합장, 비상임 전환 69명 확인. . .농협법 국회 통과 서둘러야”
- 5김승수 의원, ‘문예기금 재원 안정화 방안 국회 토론회’ 성료
- 6iM뱅크(아이엠뱅크), 연말 맞이 육군 제50보병사단 군장병 위문 성금 전달
- 7‘DX KOREA 2026’, 전 군 후원 승인 확보…“亞 최고 멀티도메인 방산전시회 도약”
- 8류재철 LG전자 CEO "고객 최우선…경쟁의 판 바꾼다"
- 9남부새일센터, 취업희망여성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성료
- 10한화에어로스페이스, ‘2025 컴플라이언스 매니저의 날’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