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스코다 SUV ‘엔야크 iV’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체코 대표 자동차 브랜드 스코다(Škoda)의 최초 순수 전기 SUV ‘엔야크 iV(Enyaq iV)’에 전기차용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ev(Ventus S1 evo3 ev)’를 신차용 타이어(OET; Original Equipment Tire)로 공급한다고 21일 밝혔다.
‘엔야크 iV’는 폭스바겐그룹의 순수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를 기반으로 한 전기 SUV로, 2022년 상반기 네덜란드 누적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한국타이어는 폭스바겐의 인기 전기 SUV 모델 ID.4와 마찬가지로 엔야크 iV에도 ‘벤투스 S1 에보3 ev’를 공급하며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장했다.
‘벤투스 S1 에보3 ev’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전기차용 타이어다. 특히 고성능 섬유로 만들어진 2중 카카스(Carcass, 타이어 골격)를 탑재해 강력한 주행 성능을 구현하면서도 적재 중량을 늘리고 연비 효율성까지 높였다
이와 함께 전기차에 특화된 컴파운드를 적용해 젖은 노면과 마른 노면에서 뛰어난 접지력을 발휘하는 동시에 회전저항도 최소화했다. 전기 모터에 특화된 신규 고강성 비드를 적용해 타이어의 횡방향 강성을 높여 고속주행 시에도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타이어는 ‘엔야크 iV’에 18인치, 19인치, 20인치 총 3가지 규격의 타이어를 공급하며 특히 20인치 타이어는 펑크를 스스로 봉합(Self-Sealing)하는 실가드 타이어다. 외부 충격으로 인해 펑크가 발생하더라도 내부에 도포된 점성이 있는 특수 봉합제인 실란트(Sealant) 물질이 즉각적으로 균열을 메워 내부 공기가 밖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막는다. 펑크 상황에서도 지름 5mm까지는 즉각적인 봉합할 수 있어 지속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실란트 물질을 자체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은 소수의 타이어 기업만이 가지고 있다. /nyseo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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