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투자전략]"코스피, 하락 출발 전망…대형주 중심 반발 매수세 유입"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 간밤 뉴욕증는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조치에 따른 공급망 악화 우려와 연은 총재들의 긴축 관련 발언 등에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하락 마감했다. 이에 국내 증시도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에 따른 소폭의 하락 출발이 전망된다.
미 동부시간 28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97.57포인트(1.45%) 하락한 33,849.46으로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62.18포인트(1.54%) 하락한 3,963.94로, 나스닥지수는 176.86포인트(1.58%) 밀린 11,049.50으로 마쳤다.
시장은 중국의 코로나 확산 여파에 따른 공급 차질 우려와 미 연준 의원들의 매파적 발언에 휘청였다. 현재 중국 당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시위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애플과 테슬라 등 미국 기업들의 생산 차질 우려가 불거진 것이다. 또한, 연준의 긴축 우려도 심화됐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는 “여전히 해야할 일이 더 있다”며 “당분간 제약적인 정책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금리 인하 시점은 2024년 정도로 예상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 증시는 중국의 코로나 확산과 시위 여파로 하락 출발한 가운데 이번 사태가 중국 정부의 코로나 제로 정책 변화를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자 낙폭을 축소하기도 했다"며 "장 후반 불러드 총재의 매파적인 발언으로 변동성을 키우며 마감했다"고 말했다.
국내 증시도 미 증시의 영향을 받아 하락 출발이 예상된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연은 인사들의 매파 발언, 애플(-2.6%) 등 미국 증시 조정 사태가 외국인 매도세를 자극하면서 국내 증시는 제한적인 약세 흐름을 보일 것"이라며 "중국 백지 시위(제로 코로나 반대시위) 사태 발 가격 조정의 충격은 전일에 비해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코로나 확산 속 과도한 방역에 대한 불만 등은 폭스콘 정저우 공장의 인력 탈출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애플 아이폰 14의 생산량이 600 만대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지난 금요일에 이어 월요일에도 폭스콘 공장 우려로 매출 감소 가능성이 높아진 애플이 2.63% 하락하고 이 여파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도 2.63% 하락한 점,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가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높은 금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한 점 등은 부담"이라며 "국내 증시는 0.5% 내외 하락 출발한 후 대형주 중심으로 반발 매수세가 유입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hyk@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KB국민은행, 소상공인 One-Stop 컨설팅센터 2호점 오픈
- 신한은행, 1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 발행
- 달바글로벌, 수출 모멘텀 강력…목표가 24만원-NH
- 美주식 낮 거래 재개 추진…증권사 수익 확대 기대
- 韓 시장 진출 본격화?…美 서클, 거래소·은행 잇단 회동
- 석화 살리기 나선 금융권…"여신 회수 자제"
- 대진첨단소재, 상장 반년 만에 '대표의 회사'로 향한 회삿돈
- 케이쓰리아이 "생성형 AI 기반 자체 솔루션 고도화"
- 포커스에이아이-온스테이션, '전기차 화재 예방' MOU 체결
- 상반기 은행 순익 14.9조…'비이자이익 급증'에 전년비 18%↑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명현관 해남군수 "솔라시도는 탄소중립 시대 이끌 새로운 국가 전략 거점"
- 2신세계면세점, 명동점에 푸에기아1833·BDK퍼퓸 입점
- 3김철우 보성군수, '원팀 보성'으로 2025 을지연습 성공 이끌어
- 4네이버, 소상공인연합회와 ‘소상공인엑스포 in 광주’ 개최
- 5김강우, 편스토랑서 건강 곡물 '파로'로 자녀 맞춤 집밥 소개
- 6인문·철학잡지 '타우마제인' 7호 출간…현대인의 '우정'을 묻다
- 7새누, 배리어프리 보관함 출시…코레일·SRT 역사 설치·교체 본격화
- 8진도군, 주민과 함께 지적재조사 사전 경계 협의
- 9K2코리아그룹, 리브노트레이스와 공식 후원 협약
- 10엘칸토, 성공적인 체질 개선을 통한 ‘어닝 서프라이즈’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