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빠진 금융권…“우대금리 주고 앱 키우고”

[앵커]
금융사들이 최근 건강과 관련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는건데요.
이를 통해 금융사들은 새 고객 확보뿐 아니라 자사 플랫폼 키우기 등 다양한 효과들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미현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아시아 국가 개인건강관리 실태 조사 결과, 코로나 이후 한국인 10명 중 9명은 질병 예방을 위해 미리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금융사들은 건강과 재테크 모두 잡으려는 고객을 공략해 금융상품들을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웰컴저축은행은 걸음걸이 수에 따라 최대 매월 3,000원의 리워드를 지급하고, 걸음 수 마다 우대금리를 차등 제공해 최대 연 12% 이자를 지급하는 적금을 내놨습니다.
우리은행은 매일 1만보 이상 걸으면 최대 연 11% 이자를 주는 적금을 출시해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더해 금융사들은 자사 앱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해 다양한 건강관리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묶어두는, 락인(Rock-in) 효과를 기대하는 겁니다.
웰컴저축은행은 자사 앱에 고객 걸음을 자동 분석해 맞춤형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탑재했으며, NH농협생명은 AI기술을 접목한 식단관리 등을 포함한 헬스케어 앱을 선보였습니다.
금융과 비금융을 넘나드는 종합 금융플랫폼 시대가 오면서, 단순한 금융상품 공급을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주는 플랫폼 구축에도 나선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입니다.
[싱크] 김대영 / 웰컴저축은행 앱마케팅 팀장
"궁극적으로 단순히 금융이 필요할 때만 찾아주시는 것이 아닌 디지털과 일상을 결합해 고객님들께 받은 사랑을 매일 매일 '걸음'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돌려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마이데이터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금융사들은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도 헬스케어에 주목하는 상황.
[싱크] 홍석철 /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최근 마이데이터 사업들도 금융 마이데이터는 이제 본격화됐고, 금융 영역과 보건의료 영역의 데이터가 서로 융합하면서 좀더 혁신적인 서비스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앞으로도 건강에 대한 관심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면서 고객을 잡기 위한 금융사들의 경쟁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김미현입니다. / kmh23@sedaily.com
[영상취재 오성재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카카오뱅크 “해킹 월드컵 도전하는 국내 보안 인재 지원”
- 우리銀, 하반기 경영전략회의 개최…‘과감한 변화로 도약’
- 하나금융, AI·소프트웨어 산업 금융지원 인프라 강화
- "의무공개매수 도입하라"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들
- 상반기 순익 10조 돌파한 4대 금융…마냥 웃을 수 없는 이유는?
- 신한운용, '글로벌탄소중립솔루션 펀드 환매주기' 단축
- 스테이블코인에 카드업계도 비상…"새 결제질서에 생존 모색"
- 불공정거래 감시 강화 나선 거래소…"유튜브도 살펴본다"
- S&P 500 또 최고치…무역 협상 낙관에 뉴욕증시 상승
- 농협중앙회, 종합경영분석회의 개최…"비상경영대책 이행" 당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포항 영일대해수욕장 ‘빛의 시계탑’ 완공…해양관광 랜드마크로 우뚝
- 2포항시, 포스코 노동조합과 함께 전통시장 장보기·기부행사 펼쳐
- 3경주시 '경주몰', 여름맞이 특별 할인행사. . .최대 20% 할인에 사은품까지
- 4도심 속 여름 피서지, 경주 황성공원 물놀이장 ‘인기 폭발'
- 5영천시 별빛캠핑나이트투어, 가족과 함께 즐기는 이색 체험 대인기
- 6경주시 보덕동 암곡 계정마을 벽화거리 조성
- 7영천시, 여름방학 ‘직장맘 자녀 안심케어’ 지원사업 실시
- 8포항시,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 성황리 종료…누적 시청자 100만 돌파
- 9포항시, 포항사랑카드 내달 1일부터 7% 할인판매…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 10김천시, 소상공인 온라인 마케팅 홍보비용 선착순 지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