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 한국형 화물창 'KC-2'로 세계 시장 공략
[앵커]
한국형 화물창 기술 'KC-2'가 최초로 적용된 LNG 벙커링 선박, ‘블루웨일호’가 운항을 시작했습니다. 우리 기술로 탄생한 KC-2가 상용화되면 해외에 내는 로열티를 아낄 수 있을 전망입니다. 김효진 기잡니다.
[기자]
움직이는 LNG 주유소, LNG 벙커링 선박 ‘블루웨일호’가 바다에 떠 있습니다.
블루웨일호의 LNG 보관 창고인 LNG 화물창에는 한국형 화물창 기술 ‘KC-2’가 적용됐습니다.
우리 기술이 적용되면 해외로 새 나가는 로열티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 기존 LNG선의 화물창에는 프랑스 GTT사의 ‘멤브레인’이 적용돼, 1척당 100억~200억원 가량의 로열티를 냈습니다.
정부와 조선업계는 2004년부터 약 20년간 국산 LNG 화물창 기술 개발에 힘써왔습니다. 그 결과, 지난 2014년 KC-1 기술 개발에 이어 KC-2를 개발했습니다.
[싱크] 이은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LNG연료 추진 선박의 연료탱크로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화물 기술을 국산화하고 신뢰도를 많이 높여가지고 적용이 많이 된다고 하면 GTT에 의존하고 있던 기술과 기술료들을 세이브할 수 있어서…”
이번 블루웨일호의 운항은 KC-2 기술의 1단계 상용화 단계로, 기술 검증 기간을 거치며 기술을 보완,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업계에선 국제해사기구(IMO)가 제시한 탄소배출감축량 목표를 맞추기 위해 탄소배출이 적은 LNG 연료 사용을 확대하는 추세.
KC-2 기술 상용화 첫 발을 땐 지금, 세계 LNG선 시장에서 K-조선의 활약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효진입니다. /hyojeans@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주간 TOP뉴스
- 1SK에코플랜트, 조직개편…‘하이테크’ 조직 신설
- 2국감 선 이복현…우리금융 월권·직권남용 등 '뭇매'
- 3선수금 10조 달하는 상조시장…“제2 머지·티메프 우려”
- 4현대차-도요타, AI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맞손’
- 5보훈공단, 캐릭터 행복이·태극이 스티커 무료 배포
- 6KGC인삼공사 “홍삼, 식약처서 혈당조절 기능성 인정”
- 7“K디자인 미래 만나요”…‘서울디자인’ DDP서 개막
- 8네카오, 3분기 실적 ‘희비’...“AI 혁신 관건”
- 9중기중앙회 “중소기업도 로켓배송”…쿠팡과 맞손
- 10마사회, 중소기업기술마켓 통합 공모…"中企 성장 지원"
공지사항
더보기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