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작년에 살림 잘 했을까?

전국 입력 2023-10-18 10:41:57 수정 2023-10-18 10:41:57 박민홍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알기 쉬운 결산서 발간…도서관·관공서 등에 비치

알기 쉬운 결산서 표지. [사진=전북도]

[전주=박민홍 기자] 전북도가 ‘2022회계연도 알기 쉬운 결산서, 한눈에 보는 전라북도 살림살이’를 발간한다. 


복잡하고 방대한 결산서를 도민 누구나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간소화한 책자다.


전북도가 그동안 홈페이지에 결산서를 공개해 왔으나 어려운 회계용어와 방대한 통계자료를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따라서 약 2,000쪽 분량의 결산서를 23쪽으로 알기 쉽게 축소한 도민 눈높이용 결산서를 제작한 것이다.


어려운 회계용어는 친숙한 용어로 변경하고 딱딱한 숫자 나열보다는 그림과 도표를 활용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했고 과도한 결산 정보는 연관성이 큰 정보 중심으로 간소화했다.


‘2022회계연도 알기 쉬운 결산서, 한눈에 보는 전라북도 살림살이’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도내 공공도서관, 관공서 민원실에 배포·비치될 예정이며 20일부터 도 홈페이지에서도 열람이 가능하다.


박현숙 회계과장은 “도민이 낸 세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인 만큼 알기 쉬운 결산서 발간이 전북도 살림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을 높여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에 추진하는 2023회계연도 결산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도민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는 등 도민 눈높이에 맞춘 적극 행정을 펼쳐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mh0091@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