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뒤트임 부작용, 해결 방법과 재수술 시기는

문화·생활 입력 2023-10-18 13:57:41 수정 2023-10-18 13:57:41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의학 상식] 뒤트임 부작용, 해결 방법과 재수술 시기는

눈은 사람의 인상, 얼굴의 분위기, 전반적인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얼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미세한 변화에도 얼굴 전체의 인상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뒤트임은 가로폭이 좁은 눈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선호되는 수술로 눈의 뒷 눈꼬리부분을 틔어 주며 눈의 가로길이을 연장시켜 보다 시원한 인상으로 만들어 준다.


그러나 콤플렉스 개선을 위해 진행한 수술에서 부작용이 발생해 오히려 더 큰 고통을 받는 경우가 있다. 뒤트임 수술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안검외반, 눈꼬리의 변형 그리고 과도한 흉터 등이 있다.


안검외반은 아래쪽 눈꺼풀이 안구에서 떨어지는 현상으로 심미적인 문제는 물론 눈꺼풀이 닫혀지지 않아 안구건조, 눈시림등 기능적 문제를 일으킨다. 눈꼬리 변형은 자연스러운 눈꼬리의 형태가 아닌 ‘ㄷ’자형태로 눈꼬리가 변형되는 것으로 눈꼬리 끝이 막혀보여 오히려 답답한 인상이 되기도 한다. 또한 무리한 효과를 위해 과도한 수술을 진행할 경우 흉터가 크게 남아 눈가에 흉터가 남기도 한다.


이에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뒤트임수술에 대한 임상경험이 많거나 눈에 대한 정확한 해부학 지식을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미 뒤트임 수술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했다면 뒤트임 복원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뒤트임 복원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기존의 첫 수술 후 최소 6개월이 지난 후에 진행하는 것을 권한다.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울 만큼 흉이 심하다면 조기 재건술을 검토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피부 조직이 안정화되는 6개월이 지난 후에 눈의 상태와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2차적인 문제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뒤트임 복원 수술은 눈꼬리를 절개해 인대의 위치를 조정해 정상적인 눈의 구조로 교정을 하는 수술이다. 단순히 피부 조직만 봉합하는 것이 아니라, 각 피부 층별로 섬세하게 봉합 하는 것이 핵심이다.


복원 시에는 흉터나 과도하게 노출된 점막을 절제해 눈꼬리 모양을 잡아주어야 하며 이 때 눈꼬리가 ‘ㄷ’자 형태로 변형되는 것이 재발되지 않도록 눈 뒷머리 바깥 부분을 절개하여 골막과 근육을 단단히 고정해야 한다. 또한 눈꼬리 부분의 끊어진 조직을 직접 찾아내어 각 층을 다시 연결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정밀하고 섬세한 스킬은 물론 복원 수술에 대한 임상경험을 필요로 한다.

트임 복원 수술은 트임 수술 전의 형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닌 눈이 정상적인 구조가 될 수 있도록 교정하는 수술인 만큼 복원 가능한 범위와 수술 후 결과에 대해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김연준 JW정원성형외과 원장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