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테크노파크, ‘에티오피아 섬유테크노파크 개소식’ 성공리에 개최
10월 20일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서 ‘에티오피아 섬유테크노파크 개소식’ 성공리에 개최
[경산=김정희기자] (재)경북테크노파크(이하 ‘경북TP’) 국제개발협력센터는 지난 20일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서 ‘에티오피아 섬유테크노파크 개소식’을 성공리에 개최했다.
이번 개소식은 에티오피아 산업부, 에티오피아공단개발공사(IPDC), 한국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경북TP, (재)FITI시험연구원, 다이텍연구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에티오피아 섬유테크노파크’는 ‘에티오피아 섬유테크노파크 조성 지원사업’을 통해 에티오피아의 수도 아디스아바바에 위치한 볼레레미 섬유수출전용 산업단지(이하 ‘볼레레미 산업단지’) 내에 조성되었다.
‘에티오피아 섬유테크노파크 조성 지원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전담하는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인 산업통상협력개발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018년도부터 경북TP가 수행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을 통해 볼레레미 산업단지 내에 테크노파크를 조성해 에티오피아의 섬유산업을 육성하고 국내 섬유기업이 현지에 생산 거점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에티오피아 섬유테크노파크는 국내의 섬유시험분석장비, 섬유교육염색장비, CAD 및 디자인, 봉제장비 등을 지원받아 정식 개소하였다.
이로 인해 국내 섬유기업의 에티오피아 및 아프리카 시장 진출 역시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국내 투자기업인 ㈜신티에스, 영원무역의 향후 현지 근로 인력수급 뿐만 아니라 유럽 및 북미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개소식은 본관동 개소식으로 곧이어 11월에 훈련동 개소식도 있을 예정이다.
개소식에 에티오피아 정부대표로 참석한 하산 모하메드 모알린(Hassan Mohammed Moalin) 산업부 차관은 “섬유테크노파크는 양국의 대표적 산업‧투자 협력 프로젝트로서 에티오피아 정부도 적극 지원하여 에티오피아 섬유산업이 한걸음 더 나아가길 기원한다.” 고 말했다.
경북TP 하인성 원장은 “‘에티오피아 섬유테크노파크 조성 지원사업’은 섬유산업 기술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의 아프리카 시장 진출 판로를 개척함으로써 양국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 이라며, “국내의 어려운 섬유기업의 아프리카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영남대 사회공헌단 봉사대, 소외계층 돕기 봉사활동 나서
- iM뱅크(아이엠뱅크), 2024 독도사랑 후원금 전달
- 평택시, 폭설 대응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 당진시, ‘수소전기 노면 청소차’ 도입
- 대구수돗물 청라수 ‘2024 2025 스타 브랜드대상’ 수상
- 김진태 도지사, 여야 국회의원에 이어 기획재정부와 도 핵심사업 예산 협의
- 강원경자청, 망상1지구 사업시행자 취소소송 1심 승소
- 원주 만종교차로, 54중 추돌사고 … 교통혼잡 극심
- 박준희 아이넷방송 회장, 국제로타리 회장 방한 합동 정기모임 교류
- 김대식 의원, 日 이시바 시게루 총리 만나 한일관계 현안 논의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영남대 사회공헌단 봉사대, 소외계층 돕기 봉사활동 나서
- 2iM뱅크(아이엠뱅크), 2024 독도사랑 후원금 전달
- 3삼성글로벌리서치, 경영진단실 신설…실장에 최윤호 사장
- 4S-OIL, ‘올해의 영웅소방관’ 시상…‘최고 영웅 소방관’에 유승걸 소방위
- 5BMW 코리아, 4세대 완전변경 ‘BMW 뉴 X3’ 출시
- 6한은 기준금리 0.25%p 인하…한 달 만에 또 인하
- 7SGC에너지, 국내 반도체 생태계 발전 공로 '국무총리상' 수상
- 8대동, 농기계 AI 자율 농작업 기술 고도화 추진
- 9셀트리온, 다잘렉스 바이오시밀러 3상 유럽 IND 신청
- 10스타벅스, 크리스마스 케이크 온라인 스토어 예약 주문 이벤트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