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탈, 3분기 영업이익 814억원…전년比 13.4%↓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롯데렌탈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6,873억원, 영업이익 814억원, 당기순이익 397억원의 결산 실적을 7일 공개했다.
매출은 전년동기(7,176억원) 대비 4.2%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939억원)와 비교해 13.4% 떨어졌지만, 1분기 이후 분기 영업이익 800억원 이상을 꾸준히 기록 중이다. 당기순이익은 3분기 기준 역대 최대를 달성했다.
앞서 지난 6월 롯데렌탈은 중장기 사업 목표 및 새로운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중고차 장기 렌탈 및 상용차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사고 리스크 관리와 고객 리텐션을 통한 수익성 개선 등을 제시했다. 새로운 성장 전략에 맞춰 3분기에는 렌탈 본업 비중 확대를 위한 체질 개선 활동에 집중했다.
우선, 중고차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를 위해 중고차 렌탈 서비스 ‘롯데렌터카 My car 세이브’를 출시했다. ‘롯데렌터카 My car 세이브’는 롯데렌탈이 직접 보유하고 관리한 26만대 차량에서 나오는 안정적인 매물과 믿을 수 있는 차량 품질로 중고차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상용차 리스 강화를 위한 사전 작업도 완료했다. 지난 8월 EV 상용차 정비 상품을 출시했으며, 소형 전기 화물차 보급을 위한 MOU 체결로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했다. 1톤 이하 소형 중고 화물차 리스 상품 출시 및 ‘롯데오토리스’ 홈페이지 내 온라인 상품 페이지 개편도 분기내 마무리했다.
기존 사업의 수익 모델을 개선을 위한 사고, 보상 비용 절감 활동에도 본격적으로 나섰다. 계약 전 ‘Underwriting 모형’ 개발과 계약 중 ‘사고 예방 프로세스’를 정립 완료해, 차량 구매를 제외하고 총 비용의 약 30% 비중을 차지하는 사고 리스크 비용을 전년 동기 대비 10.5%를 절감했다. 롯데렌탈은 사고 관련 비용을 매년 7%씩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수익성이 높은 B2C 고객을 대상으로 리텐션 계약(연장·재계약)을 강화했다. 리텐션계약의 ROA는 12.4%로, 신규 계약의 ROA 3.1% 대비 약 4배의 높은 가치를 갖고 있다. 롯데렌탈은 2분기부터 리텐션을 위한 영업 활동을 본격화해, 1분기 기준 12.7% 수준의 재계약 비율을 3분기 기준 29.9%까지 늘렸다.
중고차 수출 매출은 2022년 1~3분기 404억원 대비 2023년 3분기까지 누적 548억원으로 35.6% 증가했다. 수출 시장은 2022년 3.6조원 규모에서 2023년 6조원 규모로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롯데렌탈의 M/S는 현 1.3%에 불과하여 핵심 사업군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출 조직을 개선하고, 온라인 경매 시스템을 도입하며 중동 현지 바이어 대상 판매 채널·방식을 고도화했다.
롯데렌탈은 11월 기존 ‘신차장’ 브랜드에서 ‘롯데렌터카 My car’, ‘롯데렌터카 Biz car’ 등 고객과 서비스 특성에 맞추어 브랜드를 전면 개편했다. 고객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마이카 멤버십 플러스’를 새롭게 출시했으며, 서비스와 혜택 강화를 통해 신규 고객 유입과 동시에 기존 고객에게 더욱 쾌적한 카라이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롯데렌탈은 3분기 자산·재무 건전성 지표 개선 활동으로 부채 비율을 2분기 408% 대비 395%로 약 13%포인트 개선했고, 자산선전성을 보여주는 대손율은 2분기 대비 0.03%포인트 낮은 0.12%로 관리했다. 국내 최우량 캐피탈사와 비교해 모두 우위에 있는 지표로, 전 사업부문의 관리 강화가 롯데렌탈의 자산건전성 개선을 이끌었다.
최진환 롯데렌탈 대표이사 사장은 “롯데렌탈의 새로운 성장 전략에 맞추어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며, “브랜드의 전면 개편과 혁신적인 서비스로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적극적인 신규 사업영역 확장과 지속가능성 면에서 상장사 최고 수준의 성장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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