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경영학과 이윤재 교수, 국제 저널 ‘최우수 논문상’ 수상
온라인 소비자 마케팅 관련 국제 저널
2023 Literati Award에서 최우수 논문상 ‘Outstanding paper’ 수상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이윤재 교수(44)와 딩티깜뚜 연구교수(31)가 논문이 온라인 소비자 마케팅 관련 저명 국제 저널
이윤재 교수와 딩티깜뚜 연구교수가 발표한 논문은 ‘“인플루언서처럼 트렌디해지고 싶어’ - 소외에 대한 두려움이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가 홍보하는 제품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I want to be as trendy as influencers” – how “fear of missing out” leads to buying intention for products endorsed by social media influencers)’이다.
연구에서 SNS 이용자들이 인플루언서와 닮고 싶어 하는 마음이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는 사회적 비교로 이어지며, 비교하는 과정 속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소외될 수 있다는 두려움(FOMO, fear of missing out)과 물질주의의 강화로 인플루언서가 사용하거나 광고하는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지 확인했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현재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과 소비문화에 대한 통찰을 제공했으며, 물질주의, 소외에 대한 두려움(FOMO)과 같은 심리적 요인이 소비자의 행동과 소비 관행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연구 성과를 밝혔다.
이 외에도 이 교수는 소셜미디어에서 소비자 행동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펼치고 있다.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어떤 경우 브랜드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포스트를 만들어 내는지에 대한 연구와 온라인에서 물질주의와 사회적 비교 확산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제52회 고창모양성제, 멋과 활력 담아 열린다
- "친절은 행정 신뢰의 출발점"…남원시, 민원실 전 직원 교육
- 최경식 남원시장, 기재부 방문…2026년 국비 확보 '총력전'
- 장수군, 농민공익수당 7350여 명에 32억 원 지급
- 장수군민 숙원사업 결실…장계체육공원 내 '파크골프장' 문 열다
- 순창 송학사 석조여래좌상·복장유물, 전북도 유형문화유산 지정
- 순창군 일자리지원센터, 맞춤형 취업지원 성과 '눈길'
- 임실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 확대 앞두고 고용주 설명회 열어
- 남원시의회, 부산 도매시장 방문…지역 농산물 우대 거래 모색
- 수성구, 만촌2동 ‘달빛경로당’ 개소식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LCDC SEOUL-스위트스팟, '공간 운영 효율·수익 극대화' 위해 협업
- 2이베이재팬, K뷰티 육성 프로젝트 ‘메가데뷔’ 7월 랭킹 발표
- 3Dr. Ercan Sagnak 교수, 청담해리슨송도병원서 정형외과 특강
- 4한울반도체, 중국·일본·동남아 중심 글로벌 시장 공략
- 5벨로크, '안티드론 통합 관제 솔루션' GS인증 1등급 획득
- 6NH농협카드, 해외 가맹점 10% 캐시백 이벤트 진행
- 7Sh수협은행, 시각장애 고객 위한 음성안내 OTP 서비스 도입
- 8몰바니, 현대홈쇼핑 첫 방송 런칭 진행
- 9KB국민카드, 추석 맞이 할인 행사 진행
- 10중기부, '강한 소상공인' 60개사 선정…라이콘 성장 기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