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경영학과 이윤재 교수, 국제 저널 ‘최우수 논문상’ 수상
온라인 소비자 마케팅 관련 국제 저널
2023 Literati Award에서 최우수 논문상 ‘Outstanding paper’ 수상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이윤재 교수(44)와 딩티깜뚜 연구교수(31)가 논문이 온라인 소비자 마케팅 관련 저명 국제 저널
이윤재 교수와 딩티깜뚜 연구교수가 발표한 논문은 ‘“인플루언서처럼 트렌디해지고 싶어’ - 소외에 대한 두려움이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가 홍보하는 제품 구매 의향에 미치는 영향(“I want to be as trendy as influencers” – how “fear of missing out” leads to buying intention for products endorsed by social media influencers)’이다.
연구에서 SNS 이용자들이 인플루언서와 닮고 싶어 하는 마음이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는 사회적 비교로 이어지며, 비교하는 과정 속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소외될 수 있다는 두려움(FOMO, fear of missing out)과 물질주의의 강화로 인플루언서가 사용하거나 광고하는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지 확인했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현재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과 소비문화에 대한 통찰을 제공했으며, 물질주의, 소외에 대한 두려움(FOMO)과 같은 심리적 요인이 소비자의 행동과 소비 관행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연구 성과를 밝혔다.
이 외에도 이 교수는 소셜미디어에서 소비자 행동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펼치고 있다.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어떤 경우 브랜드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포스트를 만들어 내는지에 대한 연구와 온라인에서 물질주의와 사회적 비교 확산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퓨어그램 화장품, '히알루론산 세럼' 신제품 출시
- 2웨이비스, ‘한국전자파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서 연구성과 선봬
- 3삼성, 게임스컴 2025서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선봬
- 4고흥군,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으로 농어촌 에너지 복지 실현
- 5비에이치아이, '여수 LNG 복합화력 HRSG' 공급 계약 체결
- 6미래 탁구 스타들, 장흥을 달구다
- 7포스코, 500억원 규모 펀드 결성…미래혁신기술 투자
- 8고흥군의회, 군 조례 입법평가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 9목포시,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설 재추진에 '강력 반대'
- 10디아드, 루쏘몬도와 MOU 체결…'하이엔드 웰니스' 경험 확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