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세네갈 공적원조 5년차 사업도 가속"
'배전계통 연계솔루션'으로 전력품질 향상 기술력 제시
[서울경제TV=신홍관 기자] 한전KDN이 세네갈 주파수 조정용 ESS 통합시스템 구축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최근 체결했다.
한전KDN이 주관사업자로 선정된 산업 및 에너지 협력개발지원사업(ODA)은 산업통상자원부 공고를 통해 2020년부터 진행하는 사업으로 아프리카 세네갈에 전력계통 주파수조정용 ESS() 통합시스템(ECS)을 구축 현지의 열악한 주파수 및 전압 불안정 상황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한전KDN은 주관사업자로서 해당 사업 관리와 함께 국내 기술로 개발한 ECS 구축, 기자재 공급, 기술 자문 및 교육지원까지 포함해 올 12월까지 5차년도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세네갈은 에너지 생산․공급과 도로 등의 인프라 현황이 성장 수요에 크게 뒤지고 있으며 발전설비의 용량 부족, 낙후된 송배전망, 신재생에너지의 변동성으로 인한 높은 전력손실 등으로 안정적 전력망 운영에 한계를 직면하고 있다.
5년 차를 맞아 세네갈 전력계통 안정화를 위한 대용량의 ESS(10MWh급) 설치가 진행 중이고, 사업 완료 시 세네갈의 고질적인 전력 수급 불균형 및 전력망 불안정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직접적인 전력계통의 안정화와 함께 양국 정부의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와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전력 상황이 유사한 인접국가 및 아프리카 전역으로의 사업진출 기회 마련도 모색하고 있다.
한전KDN은 전력계통 분야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국산 주파수 조정 시스템의 세네갈 기존 송배전망 접목을 통해 세네갈 전력 분야의 기술 발전을 도모하는 동시에 대한민국 전력기술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다.
특히, ODA 사업의 안정적 수행을 통해 세네갈 및 인접 서아프리카 국가의 연계 사업을 발굴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접촉을 꾀하고 있다.
한전KDN 관계자는 “국가 정책 실현을 위한 공적원조사업의 성공적 수행은 선진 기술을 알리는 기회이다”면서 “공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하는 공동 참여형 해외사업 지속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에너지ICT 전문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전력망의 급격한 출력변동에 대응하기 위한 ESS용 자동발전제어(AGC) 알고리즘을 전력계통운영시스템(EMS)에 반영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 한국전력거래소(KPX)가 운영중인 전력계통운영시스템에 적용했고, 국가 전력계통을 담당하는 AI·빅데이터 기반의 차기 EMS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수성구 간부 공무원,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동참
- 이창재 전 김천시 부시장, ‘북 콘서트’ 개최
- 이철우 경북도지사, 국비 확보 총력. . .국회 방문해 우원식 국회의장 등 만나
- 경북도-안동대, 국립의대 신설 위해 국회서 토론회 개최
- 대구간송미술관, 누적 관람객 20만명 돌파…마지막 주말 야간 관람(연장운영) 실시
- 대구 북구, 대구시 민원행정 종합평가 5년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 ‘TK통합신공항특별법 개정안’ 국회 법안심사소위 통과
- 대구교통공사, 19년 연속 ‘노사 화합의 길’ 을 열다
- 대구가톨릭대 ‘맑은소리하모니카앙상블’, 일본 나고야에서 공연
- 대구 중구, 국민행복민원실 3회 연속 인증기관 선정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수성구 간부 공무원,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동참
- 2이창재 전 김천시 부시장, ‘북 콘서트’ 개최
- 3이철우 경북도지사, 국비 확보 총력. . .국회 방문해 우원식 국회의장 등 만나
- 4경북도-안동대, 국립의대 신설 위해 국회서 토론회 개최
- 5대구간송미술관, 누적 관람객 20만명 돌파…마지막 주말 야간 관람(연장운영) 실시
- 6대구 북구, 대구시 민원행정 종합평가 5년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 7‘TK통합신공항특별법 개정안’ 국회 법안심사소위 통과
- 8대구교통공사, 19년 연속 ‘노사 화합의 길’ 을 열다
- 9대구가톨릭대 ‘맑은소리하모니카앙상블’, 일본 나고야에서 공연
- 10대구 중구, 국민행복민원실 3회 연속 인증기관 선정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