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세네갈 공적원조 5년차 사업도 가속"
'배전계통 연계솔루션'으로 전력품질 향상 기술력 제시

[서울경제TV=신홍관 기자] 한전KDN이 세네갈 주파수 조정용 ESS 통합시스템 구축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최근 체결했다.
한전KDN이 주관사업자로 선정된 산업 및 에너지 협력개발지원사업(ODA)은 산업통상자원부 공고를 통해 2020년부터 진행하는 사업으로 아프리카 세네갈에 전력계통 주파수조정용 ESS() 통합시스템(ECS)을 구축 현지의 열악한 주파수 및 전압 불안정 상황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한전KDN은 주관사업자로서 해당 사업 관리와 함께 국내 기술로 개발한 ECS 구축, 기자재 공급, 기술 자문 및 교육지원까지 포함해 올 12월까지 5차년도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세네갈은 에너지 생산․공급과 도로 등의 인프라 현황이 성장 수요에 크게 뒤지고 있으며 발전설비의 용량 부족, 낙후된 송배전망, 신재생에너지의 변동성으로 인한 높은 전력손실 등으로 안정적 전력망 운영에 한계를 직면하고 있다.
5년 차를 맞아 세네갈 전력계통 안정화를 위한 대용량의 ESS(10MWh급) 설치가 진행 중이고, 사업 완료 시 세네갈의 고질적인 전력 수급 불균형 및 전력망 불안정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직접적인 전력계통의 안정화와 함께 양국 정부의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와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전력 상황이 유사한 인접국가 및 아프리카 전역으로의 사업진출 기회 마련도 모색하고 있다.
한전KDN은 전력계통 분야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국산 주파수 조정 시스템의 세네갈 기존 송배전망 접목을 통해 세네갈 전력 분야의 기술 발전을 도모하는 동시에 대한민국 전력기술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다.
특히, ODA 사업의 안정적 수행을 통해 세네갈 및 인접 서아프리카 국가의 연계 사업을 발굴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접촉을 꾀하고 있다.
한전KDN 관계자는 “국가 정책 실현을 위한 공적원조사업의 성공적 수행은 선진 기술을 알리는 기회이다”면서 “공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하는 공동 참여형 해외사업 지속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에너지ICT 전문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전력망의 급격한 출력변동에 대응하기 위한 ESS용 자동발전제어(AGC) 알고리즘을 전력계통운영시스템(EMS)에 반영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 한국전력거래소(KPX)가 운영중인 전력계통운영시스템에 적용했고, 국가 전력계통을 담당하는 AI·빅데이터 기반의 차기 EMS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신안군, 공직사회 청렴도 제고 위한 청렴협의체 회의 마무리
- '안전 강군 해남 만들기'…해남군, 통합관제 안전환경 조성 속도
- 장흥군, 전남도 ‘율산 노벨문학 특화거리 조성 사업’ 선정
- 공영민 고흥군수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만드는 것이 민선8기 핵심과제"
- 보성군, 제3회 보성 티 마스터컵 대회 마무리
- 목포시, 착한가격업소 45개소로 확대 운영
- 소외 없는 여행, 모두에게 열린‘바다 가는 달’
- 춘천시공무원노조 제13대 지부장, 이우진 홍보기획팀장 선출 ... “존중받는 공무원 시대 열것” 포부 밝혀
- 강원랜드 하이원리조트, 국내 최대 반려견 행사 ‘2025 댕댕트레킹’개최
- 부산시 우수정책 2건, 세계 4대 환경상 '그린 월드 어워즈'서 금·은상 수상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안군, 공직사회 청렴도 제고 위한 청렴협의체 회의 마무리
- 2'안전 강군 해남 만들기'…해남군, 통합관제 안전환경 조성 속도
- 3장흥군, 전남도 ‘율산 노벨문학 특화거리 조성 사업’ 선정
- 4공영민 고흥군수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만드는 것이 민선8기 핵심과제"
- 5한신평, 홈플러스 부실 주범으로 MBK 경영 전략 지목
- 6HMM, 1분기 영업이익 6139억...전년비 51% 증가
- 7보성군, 제3회 보성 티 마스터컵 대회 마무리
- 8HD현대오일뱅크, ‘화물복지카드’ 신규 출시
- 9목포시, 착한가격업소 45개소로 확대 운영
- 10소외 없는 여행, 모두에게 열린‘바다 가는 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