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사업 박차…실리콘음극재 공장 준공
“2030년 연산 2만5,000톤 생산체제 구축”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포스코그룹이 실리콘음극재 공장을 준공하고 차세대 이차전지소재사업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다.
포스코실리콘솔루션은 지난 19일 포항 영일만 산업단지에 연산 550톤 규모 실리콘음극재(SiOx) 공장을 준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준공한 설비는 전체 생산라인 중 하공정에 해당한다. 포스코실리콘솔루션은 고객사의 실리콘음극재 공급 요구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조기 가동체제를 갖췄다.
실리콘음극재는 현재 리튬이온전지에 대부분 적용되는 흑연음극재보다 에너지밀도를 4배 가량 높일 수 있어 전기차 주행거리 향상 및 충전시간 단축이 가능한 차세대 음극재다. 연산 550톤은 전기차 27만 5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실리콘음극재는 실리콘 입자에 산화물계 실리콘(SiO₂)을 합성하는 SiOx제품과, 실리콘 입자에 탄소소재를 혼합하는 SiC 제품으로 나뉜다. 실리콘음극재(SiOx) 공정은 실리콘 입자에 산화물계 실리콘 등을 합성하는 상공정과, 그 합성물을 포스코 고유의 기술로 코팅하는 하공정으로 구성된다.
SNE 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실리콘음극재 시장 규모는 현재 약 1만톤 수준에서 2035년 약 28만5,000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우(두 번째 줄 오른쪽 다섯 번째) 대표와 포스코실리콘솔루션 임직원들이 지난 19일 준공한 실리콘음극재공장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그룹]
포스코그룹은 음극재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증가하는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2년 7월 실리콘음극재 기술 스타트업인 테라테크노스를 인수하고 포스코실리콘솔루션으로 사명을 변경했으며, 지난해 4월 실리콘음극재 공장을 착공했다.
포스코실리콘솔루션은 올해 9월 상공정을 포함해 종합 준공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 연산 2만5,000톤의 실리콘음극재 생산 체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밖에도 포스코그룹은 실리콘 탄소복합체(SiC) 음극재도 생산할 계획이다. 포스코퓨처엠은 이번 달 말 포항 영일만 산업단지에 위치한 실리콘 탄소복합체 음극재 데모플랜트의 가동을 시작해 고객사별 실리콘음극재 수요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포스코그룹은 리튬, 니켈 등 이차전지소재 원료 사업과 양·음극재 사업은 물론, 실리콘음극재, 리튬메탈음극재, 고체전해질 등 차세대 이차전지소재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키워 이차전지소재 Full Value Chain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화오션, 최근 10년 대기업 M&A 성과 1위…매출 140% 증가
- 대원씨티에스, 넷인트와 공식 리셀러 계약 체결
- LG, 수해 복구 성금 20억원…계열사별 긴급 구호 지원
- SK그룹, 집중호우 피해 복구 위해 성금∙물품 23억 지원
- 이마트, '넷제로 보고서' 발간⋯"온실가스 5300톤 감축"
- 넷플릭스 다음 누구…OTT 2위 경쟁 ‘치열’
- 안전운임제, 3년 연장…경제계 "수출경쟁력 타격 불가피"
- 진격의 한화오션, 대만서 또 2兆 잭팟…美·加 공략 속도
- 롯데온, 사업재편으로 적자 탈출 노력…반등 노린다
- 1兆 규모 ESS 입찰 이번 주 윤곽…韓 배터리사 3파전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화오션, 최근 10년 대기업 M&A 성과 1위…매출 140% 증가
- 2대원씨티에스, 넷인트와 공식 리셀러 계약 체결
- 3LG, 수해 복구 성금 20억원…계열사별 긴급 구호 지원
- 4SK그룹, 집중호우 피해 복구 위해 성금∙물품 23억 지원
- 5이마트, '넷제로 보고서' 발간⋯"온실가스 5300톤 감축"
- 6달성군,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시작
- 7그늘진 곳에 햇살을, 김천 복지의 내일을 그리다
- 8주낙영 경주시장, 확대간부회의 주재…집중호우 피해·하반기 정책과제 점검
- 9본격 피서철 앞둔 포항시 해수욕장, 다양한 축제·문화 행사로 ‘활기’
- 10김천교육청, 2025 김천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영재캠프 실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