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플레이, ‘스포츠 중계’로 넷플릭스 맹추격
[앵커]
스포츠 중계권으로 탄력을 받은 국내 OTT 업체들이 사용자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국내·외국계 할 것 없이 OTT 구독료는 줄줄이 인상하고 있어, 소비자의 부담은 커지고 있습니다. 이혜란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24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앱 사용자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 3월 쿠팡플레이 사용자는 830만 명으로 역대 최대입니다. 2023년 3월 454만 명에서 1년 새 사용자가 80% 더 늘었습니다. 1위 넷플릭스의 사용자 수는 1,125만 명으로 2위 쿠팡플레이와의 격차가 295만 명으로 역대 최소로 줄었습니다.
와이즈앱은 국내 OTT인 쿠팡플레이와 티빙이 플랫폼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스포츠 중계권을 확보했는데, 이후 사용자 수가 급성장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자체 콘텐츠 제작은 흥행이 불투명하지만, 스포츠 콘텐츠의 경우 시청자 층이 단단해 효율이 높은 편입니다.
최근 쿠팡이 ‘와우 멤버십’ 요금을 4,990원에서 7,890원으로 58% 인상해 소비자 이탈이 생길 것이란 예측도 나왔지만, 쿠팡플레이 이용자 수가 계속 증가 추세에 있어, 이전처럼 구독료 인상에도 이탈률이 적을 수 있다는 해석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 외에도 최근 티빙, 디즈니플러스, 구글 유튜브 프리미엄까지 OTT업체들은 국내외 구분 없이 가격을 올리는 추세입니다. 가파른 구독료 인상이 잦아지자, 스트리밍과 인플레이션을 조합한 ‘스트림플레이션’이라는 새로운 용어까지 생겨났습니다.
OTT 업체는 스포츠 중계권으로 확보로 고객을 끌어들이지만, 소비자는 수십 년간 무료로 보던 스포츠 중계방송을 돈 주고 시청해야 해 불만의 목소리는 점점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경제TV 이혜란입니다. /rann@sedaily.com
[영상취재 허재호,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삼성전자, 자사주 10조 매입…"3개월 내 3조 소각"
- [위클리비즈] 늘어나는 휴대폰 나올까...변형 디스플레이 등장
- ‘수출 1조원’ K라면 전성기 속 엇갈린 성적표
- 연말 수주 총력전...10대 건설사 '1조 클럽' 달성 전망
- 글로벌 방산 입찰 잇따르는데…K방산 ‘과열경쟁’ 우려
- [이슈플러스] 기업 경영 흔드는 ‘상법 개정안 리스크’ 쟁점은
- 현대차그룹 ‘파격’ 인사…장재훈 부회장 승진·외국인 첫 CEO
- 라쿠텐, 쉽너지와 함께 일본 역직구 판매자를 위한 무료 세미나 성료
- ‘2024 관악 S-라이징데이’ 데모데이 파이널 성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하다라보 고쿠쥰 로션, 리브랜딩 캠페인 ‘촉촉 탱글 젤리피부’ 선보여
- 2국민의힘 대구 북구갑 차세대여성위원회, 청소년 선도보호 합동 캠페인 실시
- 3김소유, 크리스마스 콘서트 무대 오른다
- 4텐텍, ‘돌싱글즈6’에 고주파 리프팅 장비 ‘텐써마’ 협찬
- 5신성통상, 공식 온라인 쇼핑몰 ‘굿웨어몰’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 진행
- 6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7보험사 '해피콜' 가이드라인 제정…고령자 가족 조력제도 도입
- 8삼성화재, '도로 위의 포청천' 퀴즈 이벤트
- 9동양생명
- 10산은캐피탈, 이병호 대표이사 선임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