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대 연극영화과 동문 이철희 연출가, 백상예술대상 연극부문 젊은연극 상 수상
남양주 캠퍼스 대경대 연극영화과 동문 이철희 연출가 ‘백상예술대상 젊은 연극인상 수상’
[서울경제TV=김정희기자] 대경대 연극영화과 동문인 이철희(45) 연극연출가가 지난 7일 개최된 제60회 백상예술대상 연극부문에서 연극 ‘맹’으로 ‘젊은 연극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이철희 연출가는 배우 출신으로 제4회 벽산희곡상에서 <조치원 해문이>(2014)로 대상을 받았다. 희곡작가로 등단한 뒤에는 극단 코너스톤을 이끌며 희곡을 쓰는 작가이다.
그동안 <조치원 해문이>, < 조치원 새가 이르는 곳>, < 닭쿠우스>, <불가불가>, <그, 윷놀이> 등의 작품으로 충청도식 패러디 언어를 현대적으로 풍자화해 이철희식 연극을 무대화 해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셰익스피어의 고전 햄릿의 비극성을 각색한 초기 연출작 <조치원 해문이> 에서는 원작에서 들어나 있는 권력욕망의 탐욕과 비열한 인간의 욕망성을 들추어내며 비극의 무게감을 이철희식 웃음으로 다이어트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닭쿠우스>는 원작 에쿠우스를 진지한 웃음으로 패러디 시키고 놀이로 풍자화 되는 이철식 연극을 완성한 작품으로 충청도 연극 시리즈 정점에 있는 작품이다.
연극 ‘맹’은 1940년대 초반 발표한 <맹진사댁 경사>(오영진 작)를 이철희 연출가의 특유의 코드로 각색한 작품으로 신분 상승을 위한 맹 진사의 욕망을 패러디와 놀이로 무장해 한국적인 정서로 표현했다.
이 작품에는 현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의 부조리성과 신분 위계와 계급사회의 모순을 우리 정서의 비극성으로 풍자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건표 교수(연극평론가)는 “연극 ‘맹’ 이후부터 이철희 연극의 독창적인 무대 언어가 된 것 같다”고 평가하면서 “한국연극 토양에서 충청도식 패러디 연극을 개척해 놀이 정신의 디테일을 살리면서도 웃다, 울다 관객을 흔들어 놓는 것이 충청도식 이철희 연극의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백상예술대상 백상연극상에는 극단 미인의 <아들에게>로 돌아갔다.
연기상에는 이 작품에서 미옥 앨리스 현을 연기한 배우 강해진이 수상했다.
이철희 연출가는 올해 백상예술대상 젊은연극상을 비롯해 두 번의 상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그, 윷놀이>로 서울문화재단의 제1회 '서울예술상 연극부문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이어 문화체육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했다.
이철희 연출가는 “수상한 것이 비현실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연극계가 소재주의로만 매몰되어 있는 것 같아 상복이 없는 연출가로 살아왔다.” 면서 “묵묵하게 충청도식 언어로 무대화한 작업이 백상예술대상 수상으로 연극계 주류가 된 것 같아 앞으로는 이철희식 언어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지역대학으로 ‘연극명가’의 위치를 지켜온 대경대 연극영화과는 올해 학과 개설 28년 만에 ‘연기예술과’로 명칭을 전환했다.
연기, 극작·연출 전공으로 세분화해 올해 신입생 부터 남양주 캠퍼스 시대로 전환하게 된다.
대경대 연극영화과는 신춘문예 출신의 작가, 배우, 연출가, 축제 감독 등 수 많은 예술가들이 활동하고 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김진태 도지사, 어려운 이웃에 연탄 2,200장 배달 봉사
- 전국학교폭력예방협의회, 딥페이크(허위영상물) 예방 합동 캠페인 실시
- 우재준 의원, 실종아동 발견 가능성 제고 위한 ‘미아방지법’ 대표발의
- 박창석 대구시의원 “침체된 지역 관광시장의 활로 마련할 것”
- 영남대 재경총동창회, 제11회 천마 취업동문 환영회 개최
- 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 강원랜드, 새 역사 쓴 강원FC 최종전 기념 이벤트 진행
- 강원랜드 마음채움센터, 도박문제예방자문위원 위촉 및 정기회의 개최
- 부산항만공사, 미국 LACP 주관 2024 Spotlight Awards '대상' 수상
- BNK부산은행, 3,000만 달러 규모 외화CD 첫 발행 성공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진태 도지사, 어려운 이웃에 연탄 2,200장 배달 봉사
- 2현대차 월드랠리팀, 2024 WRC 시즌 드라이버 부문 우승
- 3전국학교폭력예방협의회, 딥페이크(허위영상물) 예방 합동 캠페인 실시
- 4우재준 의원, 실종아동 발견 가능성 제고 위한 ‘미아방지법’ 대표발의
- 5박창석 대구시의원 “침체된 지역 관광시장의 활로 마련할 것”
- 6영남대 재경총동창회, 제11회 천마 취업동문 환영회 개최
- 7제이제이엔에스, 신용보증기금 Pre-Series A 투자유치
- 8신한은행, 13억원 규모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 발생
- 9인터넷전문은행 3사 3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넘겨
- 10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