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 방문 고객 10명 중 8명은 구매 이력有

경제·산업 입력 2024-07-11 15:06:13 수정 2024-07-11 15:06:13 이혜란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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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U 중 81%가 구매 경험 있는 고객…AI 기반 고객별 맞춤 큐레이션으로 효과로 분석

[사진=지그재그]

[서울경제TV=이혜란기자]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상반기 DAU(일 활성 사용자 수)를 분석한 결과 10명 중 8명 이상은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지그재그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일 활성 사용자 수 중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 비중이 평균 81%로 조사됐다. 이는 지그재그에 방문하는 고객 10명 중 8명 이상은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인 것으로, 이벤트 유입 등으로 앱에 단순히 접속만하는 고객이 아닌 구매를 위해 방문하는 '진성 고객' 비율이 높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구매를 목적으로하는 방문자가 늘어나면서 지그재그의 올해 상반기 결제자 수는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그재그는 구매 의향을 갖고 앱에 접속하는 진성 고객 비율을 높이며 지속적인 거래액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6월 중순(6/10-16) 대형 프로모션이 없던 평시에도 지그재그 전체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성장했다. 지난 2분기(4월~6월) 10대 고객 신규 가입자 수와 해당 고객의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2%, 30% 증가하는 등 어린 연령대 고객 유입도 늘어나는 추세다.


지그재그는 빠른 배송 서비스인 ‘직진배송'도 진성 고객 확보에 기여했다고 풀이했다. 직진배송 상품군을 넓히고, 서울과 경기 지역 대상으로 당일 및 새벽 배송이 가능한 퀵배송을 도입했다. 지그재그는 오픈서베이가 발간한 ‘MZ세대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에 따르면 10명 중 9명은 직진배송에 대해 알고 있으며, 7명은 실제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트래픽과 진성 고객이 반드시 비례하지 않는데, 지그재그 앱 방문자 중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 비율이 높다는 것은 패션, 뷰티 등 스타일 관련 상품 구매를 목적으로 하는 고객이 지그재그로 모이고 있다는 뜻"이라며 "지그재그에 입점한 스토어의 매출 향상과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위해 기술 고도화, 마케팅, 할인 기획전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ran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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