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창립 135주년 기념식' 개최
양재생 회장, '더 강한 기업·더 뛰는 상의·더 나은 부산' 3대 비전 제시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상공회의소가 지난 19일 오후 부산상의 2층 상의홀에서 창립 135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20일 부산상의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양재생 부산상의 회장을 비롯한 지역 기업인과 이준승 부산시 행정부시장,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등 각계 인사 150여명이 참석했다.
부산상의는 지난 1889년 7월 19일 민족상권 옹호를 위해 설립된 부산객주상법회사에서 동래상업회의소, 부산조선인상업회의소를 거쳐 1946년 근대화 모습을 갖춘 이후 현재까지 135년 동안 지역경제계를 대표하는 종합경제단체로서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6·25전쟁 이후에는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과 구인회 LG그룹 회장 등이 부산상의 의원으로 활동했다.
부산상의는 지역경제 발전을 견인을 위해 부산은행(1967년), 부산도시가스(1980년), 부산생명보험(1988년), 제일투자신탁(1989년), 에어부산(2007년) 등 다수의 기업을 설립을 주도하며 지역 산업의 토대를 마련했다.
삼성자동차와 한국선물거래소 유치, 강서구 1,000만평 개발제한구역 해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제정 등 지역현안 해결에도 앞장서왔다.
최근에는 부산시와 함께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제정, 산업은행 부산유치, 에어부산 분리매각, 부산형 복합리조트 유치 등에 전력을 쏟고 있다.
이날 창립기념식은 1부 기념행사와 2부 정책 심포지엄으로 나눠 진행됐다.
부산상의는 이날 ESG 가치경영의 일환으로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금 1억원을 전달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기념식에 이어 '더 잘되는 부산경제 발전전략'을 주제로 한 정책 심포지엄을 열었다.
키노트 강연자로 나선 양재생 회장은 '더 강한 기업·더 뛰는 상의·더 나은 부산'이라는 부산상의의 3가지 비전과 함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했다.
양 회장은 먼저 '더 강한 기업'을 위한 세 가지 비전을 제시하며 전기요금 차등제와 지방투자기업 상속세 감면제도 등 수도권 기업의 부산 이전과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제도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 뛰는 상의'에서는 현재 부산시에서 운영 중인 원스톱기업지원센터를 부산상의로 확대 이전하고, 기업 친화적인 시책 수립을 위해 부산시 정책협력관을 부산상의로 파견하는 등 기업 소통 창구로서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더 나은 부산'을 위해서는 가덕신공항 오는 2029년 개항과 부산형 복합리조트 건립, 산업은행 본사 부산 이전, 에어부산 분리매각, 맑은 물 공급 등 지역 5대 핵심현안을 설정하고, 전담팀(TF)을 구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양재생 회장은 기념사에서 "지역기업들이 강해질 수 있도록 한발이라도 더 뛰어다니고 당면하고 있는 애로사항은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강철 같은 신념과 열정을 가지고 임할 것"이라며 부산상의 운영에 대한 강한 포부를 밝혔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광주 남구, '오월 정신' 기리는 다채로운 행사 개최
- 현대차·HFR, 성남 오리역세권 민간자문단 선정
- 경과원, "G펀드"...AI·소부장 기업 돕는다
- 인천시, 섬 지역 ESG 사회공헌 캠프 본격화
- 인천시, ‘온밥 돌봄’으로 따뜻한 한 끼 전달
- 부산시 '글로벌 창업허브 부산' 최종 건축팀 선정…사업 추진 박차
- 한국도로교통공단, 2025년 2분기 실무직 (무기계약직) 공개 채용
- 강원랜드, 서울 MZ성지 홍대에서‘탄광 702동’ 팝업스토어 운영
- 완주군 꿈드림, 2025년 제1회 검정고시 20명 중 19명 합격 쾌거
- “아! 오월, 다시 만난 오월”…5·18민중항쟁 45주년 전북기념행사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온코닉테라퓨틱스, '자큐보' 위궤양 3상 임상 결과 첫 공개
- 2美 약가 인하 행정명령에…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시장 확대 기회"
- 3광주 남구, '오월 정신' 기리는 다채로운 행사 개최
- 4S-OIL 샤힌 프로젝트, 공정률 69.1% 달성…아람코 모하메드 알 카타니 사장 현장 방문
- 5현대차·HFR, 성남 오리역세권 민간자문단 선정
- 6경과원, "G펀드"...AI·소부장 기업 돕는다
- 7인천시, 섬 지역 ESG 사회공헌 캠프 본격화
- 8인천시, ‘온밥 돌봄’으로 따뜻한 한 끼 전달
- 9오비맥주 이어 하이트진로도 가격인상…맥주 제품 출고가 2.7% ↑
- 10브릿지엠, '하이비타민' 제휴 기업 확대…"고객혜택 강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