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북구, 폐건물의 기적. . .아이들 놀이터로 대변신
대구 첫 공공형실내놀이터“서변부키랜드”개관 1주년 맞아
[대구=김정희기자] 한때 지역의 골칫거리였던 폐건물인 서변가압장이 아이들의 웃음과 행복으로 가득한 대구 첫 공공형실내놀이터인 서변부키랜드로 재탄생한 지 1년이 되었다.
지난 1년 동안 약 1만5,000명의 아이들이 이곳을 방문해 다양한 놀이기구와 활동을 즐겼고, 개관 이후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며 지역 사회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대구 북구는 2009년부터 가동 중단된 서변가압장을 2023년 7월, 대구 첫 공공형실내놀이터인 서변부키랜드로 개관해 운영하고 있다.
처음 리모델링 계획이 발표되었을 때, 많은 주민들은 가압장이 어린이 놀이터로 변신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조차 하지 못했다.
높은 층고와 복잡한 기계 펌프실은 놀이공간으로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곳이었다.
하지만 대구 북구는 모든 예상을 뒤엎고, 기적 같은 변화를 이루어냈다.
서변부키랜드는 전문가들의 철저한 계획과 설계를 통해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확보했다.
높은 층고는 오히려 다양한 놀이 기구를 설치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이 되었고, 기존의 기계시설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독특한 놀이 요소로 재탄생했다.
이로 인해, 부키랜드는 단순한 놀이공간을 넘어 아이들의 창의력과 모험심을 키울 수 있는 특별한 장소가 되었다. ‘한 번도 안 온 아이들은 있어도 한 번만 온 아이들은 없다’고 할 정도로 아이들에게는 상상 그 이상의 행복한 공간이다.
또한 서변부키랜드는 운영상의 다양한 장점 덕분에 주민 만족도가 높다.
첫째, 모든 아이들이 평등하게 즐길 수 있는 놀이공간이다.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질 높은 다양한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연령대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놀이기구를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둘째, 매주 월요일을 제외한 365일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놀이터이다.
주말 공휴일마다 아이들과 어디로 가야할지 고민하는 부모님들의 걱정을 해결하고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또한 접근성이 뛰어나고 미세먼지와 눈·비 등 기후변화에도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도심 속 생활밀착 어린이놀이터이다.
셋째, 안전하고 쾌적한 놀이공간이다.
친환경소재의 놀이기구 설치,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공기청정시스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최첨단 공기살균시스템 등을 상시 가동하여 각종 유해환경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변부키랜드는 실외어린이놀이터와 물놀이장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서변부키랜드와 바로 인접한 으뜸어린이공원은 대구 경북 최초의 에너지 자립형 놀이공간과 테마 물놀이장이 함께 조성돼 있어 서변부키랜드와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서변부키랜드 이용대상은 생후 36개월 이상 ~ 8세 이하 아동 및 보호자이며 북구청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예약을 통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매주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1일 3회차로 운영되고 있으며, 수요일은 오후 7시 30분까지 야간운영을 실시한다.
대구 북구는 개관 1주년을 맞아 북구의 귀여운 캐릭터인‘부키’와의 포토타임 이벤트도 준비돼 있어, 아이들은 물론 부모님들도 동심으로 돌아가 부키와 함께 사진을 찍으며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부키랜드는 단순히 폐건물을 새로 고쳐 쓴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는 행복과 꿈을 선물하고, 우리 북구에는 아이들의 웃음소리로 가득 찬 활기를 불어넣은 보물”이라며, “앞으로도 아이들이 꿈을 키우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서변부키랜드의 자세한 이용문의는 서변부키랜드로 하면 된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광주은행, 희망이 꽃피는 꿈나무 11호·12호 선정식 개최
- 부산교육청, 지방공무원 671명 인사 발표
- 윤석열 대통령 즉각 퇴진 촉구 ‘광주시민총궐기대회’ 개최
- 김동연 지사, “경기도는 안전한 여행지 따뜻이 맞이할 준비 돼 있어”
- 오산시 ‘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 사업 선정
- aT, ‘K-공공디지털혁신 대상’ 한국지역정보화학회장상 수상
- 전라남도, 전남 빛낸 올해의 시책 TOP10 선정
- 광주시 공무원들, 계엄‧탄핵 후폭풍 얼어붙은 지역경제 살리기 적극 동참
- 광주시교육청, 1월 1일자 일반직 공무원 458명 인사
- 진주시, 회전익 비행센터 준공…“항공산업 거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광주은행, 희망이 꽃피는 꿈나무 11호·12호 선정식 개최
- 2부산교육청, 지방공무원 671명 인사 발표
- 3'석탄발전 전환 협의체' 회의 개최…"석탄발전 인프라 재활용 등 논의"
- 4기아, 콤팩트 SUV ‘시로스’ 인도서 최초 공개
- 5윤석열 대통령 즉각 퇴진 촉구 ‘광주시민총궐기대회’ 개최
- 6김동연 지사, “경기도는 안전한 여행지 따뜻이 맞이할 준비 돼 있어”
- 7오산시 ‘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 사업 선정
- 8aT, ‘K-공공디지털혁신 대상’ 한국지역정보화학회장상 수상
- 9전라남도, 전남 빛낸 올해의 시책 TOP10 선정
- 10광주시 공무원들, 계엄‧탄핵 후폭풍 얼어붙은 지역경제 살리기 적극 동참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