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폭탄 돌리기'에 애타는 PG사 "카드사도 책임 분담해야"

[앵커]
금융당국이 관련법을 근거로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인 PG사에 선제적인 환불 압박을 지속하고 있는데요. ‘티메프(티몬·위메프)’가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하면서 사실상 PG사가 손실을 모두 떠안게 될 상황입니다.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자 PG업계에서는 카드사들에 책임 분담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도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티메프 사태 관련 결제 취소를 진행하고 있는 PG사들이 손실을 떠안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PG사들이 자체 자금으로 우선 환불을 진행한 후 티메프에 구상권을 청구할 계획이었는데, 티메프가 기업회생을 신청하면서 대금을 지급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진 겁니다.
PG사들은 결제 취소를 재개한 지 며칠 만에 민원이 수 만 건 쏟아지는 등 소비자 환불 규모가 커지고 있어 촉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PG업계에서는 카드사가 손실을 분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싱크] PG업계 관계자
"불법 행위에 기인한 것까지 저희가 책임을 져야 된다는 것 자체가 이미 우리는 정산 대금을 다 줬는데 이런 상황이 좀 갑갑한 거죠. (손실) 규모가 너무 커지는 것 같으니 (카드사에) 사회적 책임을 좀 져달라고 얘기를 하는 겁니다…"
카드사들은 티메프와 직접 계약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손실 분담 요구에 황당하다는 반응입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티몬과 위메프로부터 결제 수수료를 받은 건 PG사"라며 "법과 절차에 따라 카드사가 할 수 있는 역할과 책임만 할 수밖에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상 PG사의 법적 의무만 강조하고 있는 금융감독원의 입장은 변하지 않은 상황.
금감원은 지난 29일 열린 PG사 현장 간담회에서 카드사와의 공동 책임 관련 부분은 고민해보겠다는 여지를 남겼지만, 오늘까지도 대안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PG사들이 소비자 결제 취소 건으로 부담해야 하는 환불금이 1,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면서, 소비자 환불 규모가 커질수록 PG사와 카드사 간 신경전이 고조될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김도하입니다. /itsdoha.kim@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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