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요 비상” 경제계 에너지 절약 캠페인 나선다

경제·산업 입력 2024-08-12 14:33:42 수정 2024-08-12 14:33:42 이수빈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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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 에너지 절약 실천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계가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합류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계가 최대 전력수요가 다시 갱신될 수 있다는 위기감에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합류했다고 12일 밝혔다.

건물 에너지 절약 실천법은 1-1-1 방식이다. 실내 온도는 1도 높인 26도로 유지하고 업무 종료 1시간 전 냉방을 끈다. 사용하지 않는 사무실 조명은 1개라도 끄고 여기에 고효율 조명과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사용한다면 베스트다. 1도 높이고, 1시간 전 끄고, 1개씩 소등하자는 것이다.

실제 지난주 5일 전력수요는 93.8GW로 종전 최대치를 넘어섰고 당일 전력 예비율은 9%까지 떨어졌다. 폭염으로 냉방 사용이 급증한 탓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여름 최대 전력 수요를 최대 97.2GW까지 바라보고 있다.

무협과 중기중은 홈페이지에 포스터와 카드뉴스 방식으로 에너지절약의 구체적 실천요령을 설명하면서 무역업계와 중소기업들의 참여를 요청했다. 중견기업연합회는 이호준 부회장이 환경위기의 절박성과 에너지절약의 중요성을 직접 설명하는 영상을 통해 친환경인식 및 에너지절감에 대한 공감과 실천을 호소했다.

롯데그룹은 대형상업건물이 많아 각 계열사 소셜미디어를 통해 캠페인 소개와 전 직원참여를 요청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전국 72개 지역상공회의소와 연계해 건물 출입구 등에 온도주의 스티커를 부착하고 구상공회 조직을 통한 11만 소상공인에게도 에너지 실천과제를 배포・안내했다. 또 소통 플랫폼을 통한 에너지절약 아이디어를 공모 △안쓰는 제품 플러그 뽑기 등 집안의 숨은 에너지도둑찾기 미션수행 △하루권장 에너지량 설정 및 체크어플 도입 △이메일 정리하기 같은 생활 속 실천가능한 방안을 수렴했다.

기업가정신협의회(ERT) 활동과 연계해서는 오는 8월 22일 에너지의 날을 맞아 ERT 소속 1,550여개 회원기업과 함께 △오후 2~3시 에어컨 설정온도 26℃~28℃ 유지하기 △밤 9시 이후 사업장 5분간 소등 등에 참여한다.

박일준 대한상의 부회장은 “우리는 대부분의 에너지를 수입하는 현실이고 거스를 수 없는 AI 시대를 맞아 전력수요 증가는 필연적으로 예상돼 에너지절약은 더욱 중요해졌다”며 "무더위로 전력사용량이 늘어나는 시기에 경제단체와 기업들이 한뜻으로 나서는 만큼 전력수급안정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b4139@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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