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소통플랫폼에 ‘교양이연구소’ 개설…"경제 지식 길라잡이"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최근 소통플랫폼 소플에 경제기업 지식 커뮤니티인 교양이연구소를 개설했다고 25일 밝혔다.
대한상의는 “경제와 기업은 복잡한 지표나 용어가 아닌 일상이라는 면에 착안, 다양한 분야의 흥미로운 이슈를 전문가가 쉽고 폭넓게 전하는 지식 길라잡이 코너를 열었다”며 교양이연구소 연구원에 지원해 달라고 모집공고도 덧붙였다.
교양이연구소는 경제와 기업 교양을 고양시키겠다는 의미를 친근한 고양이에 빗댄 것이다. 거기에 누구나 글을 읽고 의견을 발전시키는 연구소 컨셉을 더했다. 현재 11개의 아티클에 3,500여 개의 댓글이 달려 있는 상태다.
현재까지의 필진은 교수·언론인, 마케팅·재테크 전문가와 실리콘밸리 엔지니어 출신 CEO·창업교육기관까지 각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숨은 경제이론을 풀거나 스타트업·소상공인의 성공방정식을 모색한다. AI가 가져올 미래를 생생하게 조망하고, 생활밀착형 재테크 꿀팁도 제공한다. 영화와 영어로 살펴보는 경제 이야기도 눈길을 끈다.
◇“P가 J보다 여행을 더 저렴하게 갈 수 있는 이유는?”
코너에는 MBTI 경제꿀팁을 알려주는 시리즈도 마련됐다. 계획형 J가 무계획형 P보다 실속 있다는 예상과 오히려 P가 J보다 여행비용을 절감한다는 색다른 제목이 눈길을 끈다. 항공권 판매 매커니즘에 대한 설명이다. 통상 항공기는 승객 100명을 태우나 500명을 태우나 비용은 동일하기에 출발일시가 임박할수록 고정비 충당을 위해 항공권을 저렴하게 판매한다는 것. P가 J보다 저렴하게 여행을 가는 이유다.
◇걸그룹 피프티피프티는 왜 멤버를 충원해서 다시 나올까?”
걸그룹으로 배우는 경제학 코너는 현재까지 가장 큰 인기를 끈 글이다. 필진인 유성운 중앙일보 기자는 아이돌 피프티피프티의 멤버 교체 사례로 경제학의매몰비용, 메뉴비용 개념을 쉽게 설명한다. 피프티피프티가 해체한다면 소속사는 제작비 60억을 매몰비용으로 고스란히 날리게 되기에 새로운 선택지를 고르는 메뉴비용을 지불한다는 것.
◇크리에이터 소사이어티가 온다 : “골목길 경제학자가 제안하는 소상공인의 미래는?”
디지털 1인 기업. 골목길 경제학자로 이름난 모종린 연세대교수는 소상공인의 미래를 이렇게 제시했다. 제주의 제주 인 매거진, 시흥의 동키마켓 등 생생한 지역경제 사례를 들며 콘텐츠와 디지털을 매개로 진화하는 자영업에 대해 설명한다. 경북 대구에 사는 20대 청년 B씨는 “음식점 창업을 준비 중이라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챙겨봤는데골목길 경제학자님이라는 또 다른 멘토를 찾은 것 같다”며 “사장이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는 차별화 사례가 너무 와 닿았다”고 이야기했다.
◇소플에서 누구나 인플루언서로 데뷔 가능
대한상의는 내가 가진 지식을 나누고, 나만의 콘텐츠를 써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교양이연구소의 필진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경제사나 흥미로운 브랜드의 숨은 이야기를 전해줄 필진은 급구중이다. /sb413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국ESG크레딧, '글로벌 기후·무역 리스크 대응 서비스' 강화
- 쿼드쎄라, 현대백화점 ‘비클린’ 매장 입점…기념 프로모션 진행
- 시지바이오-넥스젤바이오텍, 장기 지속형 약물전달 플랫폼 공동개발
- 코오롱그룹, 사장단·임원 인사…코오롱글로벌 대표에 김영범
- 대웅바이오 뇌기능개선제 ‘세레브레인’, 오리지널 의약품 ‘추월’
- 남서울대 로버트 딘 교수, 中 ‘2025 세계 VR 산업대회’서 발표
- 중진공, 산·학·관 협력으로 충북 이차전지 산업 회복 앞장
- 한국마사회, 문화센터 겨울학기 개강
- 첨단 제조 스타트업 '에타솔리드', 美 알키미스트 시카고 합류
- 마사회, ‘All-day 취업캠프’ 개최…"청년 취업 지원"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B국민카드, 걷기 좋은 가을 단풍 명산 주변상권 분석
- 2 국립공원공단, 한국전력공사 합동 가을철 산불예방 캠페인 펼쳐
- 3교보생명, '고객패널' 제도로 건강보험 혁신…비급여 강화
- 4"게임처럼 배우는 주소교육" 남원시, 가상체험 교실 운영
- 5원주시-우미건설, 공동주택건설사업 지역업체 참여 협약 체결...684억 규모
- 6수수료 '완전 제로' 메리츠증권, Super365 예탁자산 15조원 돌파
- 7목포시, '찾아가는 복지' 실전력 높인다
- 8NH투자증권, 경남 함양군에 냉장고 40대 전달
- 9남원 향토박물관, '향약과 유교문화' 특별전…12월 28일까지
- 10남원시, 보건복지부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신규 선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