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현 문화정보원장 “AI 통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문화복지 향상”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속초시립박물관에 가면 ‘홍라공주 전설’을 모티브로 만든 미디어 아트를 볼 수 있습니다. 퉁소를 통해 연을 맺은 홍라공주와 청년이 세계를 여행한 뒤 경박호의 용을 잠재우며 혼례를 치루는 내용을 담았죠. 3면 프로젝션 맵핑으로 생동감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정운현 한국문화정보원(문정원) 원장이 27일 서울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문화 디지털 전환 전담기관으로서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문정원은 속초시립박물관에 구축한 실감형 체험시설처럼 지역의 문화향유권을 높일 수 있는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전국에 체험시설 23개소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정 원장은 “전 세계적인 디지털 전환 추진으로 시공간의 제약이 없어지면서 새로운 차원의 문화 향유 욕구와 가치 창출의 시대가 도래했다”라며 “데이터에 기반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문화복지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지능정보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한층 더 편리하게 다양한 문화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
실제로 문정원은 문화전시 공간 15곳에 27대의 AI 문화해설 로봇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문화해설 서비스는 35만건, AI 대화 서비스는 39만건에 달한다. 다국어 서비스, 수어해설, 이동약자를 위한 안내 등 문화 현장에서 차별 없는 문화관람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문정원은 공공저작물의 자유 이용 활성화 및 관리, ‘문화비 소득공제’ 활성화 지원, 한국 전통문양 3D 데이터 무료개방, 클라우드 기반 문화정보통합센터(IDC) 운영, 지역문화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문화체육관광 사이버안전센터 전담인력 지원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정 원장은 “적극행정 실천으로 경영과 조직문화를 혁신하겠다”라며 “직무급 제도 도입, AI 관련 부서 신설 등 기능과 성과 중심의 사업구조 재편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설화수, 퍼펙팅 베일 프라이머·틴티드 크림 출시
- SSG닷컴, ‘고래잇 페스타’ 연계 신선식품 행사 진행
- “가볍게 떠나는 여행”…진에어, 코트룸 서비스 운영
- "세금 혜택 마지막 적용"…르노코리아, ‘개별소비세 더블 혜택’ 시행
- 지엠한마음재단코리아, '2025 김장김치 나눔 행사' 개최
- LG전자, 올레드 TV 앞세워 ‘유럽 최고 TV 브랜드’ 등극
- G마켓·옥션, ‘G락페’ 특가 행사 돌입
- 현대차, 2026 카운트다운 캠페인 ‘Hyundai Wish Tale’ 시작
- GS샵 “올해 소비자, 프리미엄 브랜드 선호 뚜렷”
- 신세계푸드, ‘홀리데이 떠먹는 케이크’ 출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교보증권
- 2영남이공대, 외국인 유학생 대상 ‘무료 건강검진 의료지원사업’ 성료
- 3대구대, 성산 이영식 목사 44주기 및 창파 이태영 총장 30주기 합동추모식 거행
- 4수성아트피아, 거장과 전설의 만남 '백건우 & 이 무지치' 무대 선보인다
- 5수성아트피아, 수성키즈클래식 공연 '프렌쥬-토끼와 거북이의 달리기시합' 개최
- 6'부산 희망 2026 나눔 캠페인' 62일간 대장정 돌입
- 7설화수, 퍼펙팅 베일 프라이머·틴티드 크림 출시
- 8SSG닷컴, ‘고래잇 페스타’ 연계 신선식품 행사 진행
- 9“가볍게 떠나는 여행”…진에어, 코트룸 서비스 운영
- 10"세금 혜택 마지막 적용"…르노코리아, ‘개별소비세 더블 혜택’ 시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