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로컬 파이오니어 캠프’ 성료
어반플레이와 CJ올리브네트웍스, 오픈놀이 공동 주최한 ‘로컬 파이오니어 스쿨 2024(Track2-캠프)’가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밝혔다.
지난 2024년 9월 4일부터 6일까지 2박 3일간 대전에서 진행된 이번 캠프는 수도권, 호남권, 영남권의 청년 62명이 참여한 2차 교육 과정(트랙2)으로, 지난 1차 교육 과정(트랙1)인 스쿨에서 진출한 권역별 우수팀 총 14명이 함께 했다.
특히 캠프 마지막날 열린 최종 피칭대회를 통해 최우수와 우수자 3명을 포함한 13명이 선발돼 후속 지원을 받게 됐다.
이번 2차 교육과정(트랙2)은 솔버톤(Solve A Ton)과 멘토링을 결합한 방식으로 로컬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발전시키는 경험을 제공했으며, 9월 5일 열린 멘토링데이에는 그룹멘토링과 1대1멘토링을 진행해 참가자들은 개인의 로컬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발전시키는 기회를 가졌다.
2차 교육과정은 전국에서 선발한 62명의 청년은 캠프를 앞두고 3주 간의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과 로컬 인사이트 트립을 거쳤으며, 주 1회 오프라인 교육을 받았다. 이후 3주 간의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 이후 이어진 2박3일 캠프에서는 멘토링을 통해 비즈니스 아이템을 구체화하는 입체적 과정을 제공했다.
이번 트랙2의 하이라이트는 대전에서 진행된 2박 3일의 현장 캠프 프로그램으로 첫날 참가자들은 대전 어은동과 소제동, 은행동을 누비며 대전 원도심의 숨겨진 매력을 탐방하고 로컬브랜드를 운영하는 대표들을 직접 만나 깊이 있는 교육의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에는 디지털 트렌드 특강과 IR 특강을 통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로컬&크래프트’, ‘북&컬처’, ‘아트&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그룹 멘토링을 통해 팀 간 네트워킹이 더해진 컨설팅을 받았다.
마지막 셋째 날에는 최종 피칭 대회가 열렸다. 심사위위은 임선 성심당 이사, 권성대 지역관리회사 윙윙 이사, 안희재 블루포인트파트너스 팀장, 주진영 탭엔젤파트너스 이사 등 로컬과 디지털, IR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피칭대회 결과 호남권 김희수 참가자가 대상을 차지했으며, 최우수상은 영남권 이용준, 우수상은 수도권 김성용 참가자가 각각 수상했다. 구체적인 사업내용으로는 정기구독 도시락 서비스 ‘신선한끼(re:wave)’, 지역 모양 메달을 이용한 ‘언택트 런(로컬 스트라이드)’, 송화가루를 활용한 강릉 ‘로컬디저트(파인파인)’로 지역성을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사업과 연결시킨 부분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캠프에서 선정된 13개의 우수팀에게는 후속 지원이 마련된다. 지원은 제품형과 비즈니스형 지원으로 나뉘며, 비즈니스형은 IR 교육과 멘토링을 통해 발전시킨 IR DECK을 투자 전문가 대상으로 피칭하는 투자 피칭대회를 개최하여 시상을 진행한다.
제품형은 패키지, 영상, APP 등 프로토타이핑 제작 지원을 통해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될 예정인 ‘로컬 파이오니어 위크’에서 결과물을 전시하는 기회를 얻는다.
또한 11월 중 진행 예정인 제주 인사이트 트립을 통해 추가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이 제공된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진에어, 지난해 영업이익 1,667억…전년比 8.5% 감소
- 트럼프 2기 출범…삼성·SK, 반도체법 운명 ‘촉각’
- 대명소노, 항공업 진출 속도…항공사업 TF 구성
- '한남4' 승자 삼성물산 파격 조건…정비사업 기준 되나
- PTKOREA “액티브 시니어 시대, ‘시너Z’가 선도”
- 카카오, 두 번째 AI메이트 예고…로컬 서비스 힘주나
- 中 전기차 공습에…중견車 3사, 신차로 맞대결
- [이슈플러스] [트럼프 2기 출범] 유통업계, 美 공급망 확대·수출 다변화
- 김기문 회장,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대회장 위촉
- 소상공인연합회, ‘2025년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업무보고회’ 개최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