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UAE서 첫 ‘한인경제인협의회’ 출범…"경제협력 확대"
경제·산업
입력 2024-10-24 10:04:44
수정 2024-10-24 10:04:44
이수빈 기자
0개
UAE 진출한 한국기업 67개사 창립 회원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동지역본부는 주아랍에미리트(UAE) 한국대사관과 함께 지난 23일 UAE 두바이상공회의소에서 ‘UAE 한인경제인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UAE 한인경제인협의회는 우리 기업의 UAE 진출을 활성화하고 한-UAE 경제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출범했다. 이번 출범식에는 UAE에 진출한 한국 기업인 80명과 UAE 현지 기업 관계자 50명 등 모두 130여명이 참석했다.
‘UAE 한인경제인협의회’ 회장사로는 청정에너지 개발 등 UAE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임명됐고 KOTRA가 상근부회장직을 맡았다. CJ대한통운, 효성티앤씨, 현대건설, 한화시스템, 한국수출입은행, 넥센타이어, GS에너지, 대한항공, STX와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두바이·아부다비 지회 등이 부회장단을 구성했다. 지난 22일까지 협의회에는 67개사가 가입했다.
협의회 출범을 축하하기 위해 UAE 측에서도 두바이, 샤르자 등 왕실·정부 관계자, 두바이 수전력청·아부다비 국영에너지기업 등 공공기관, 알푸타임·알바타 그룹 등 민간기업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두바이상공회의소는 올해 5월 양국 정상회의 이후 한국경제인협회의 공식 창립과 협회 등록을 요청하였으며 협의회 창설을 위해 초반부터 적극 지원에 나서며 창립기념식 행사장, 네트워킹 세션을 후원했다.
향후 우리 기업인들의 현지 기업 활동시 회원사 회의장 무료 이용과 정기적 기업 경영애로 의견수렴 및 UAE 기업과의 비즈니스 협력지원을 적극 추진 예정이다. 특히 한-UAE간 양국 정상 공통 관심사인 인공지능 등, 디지털전환, 스마트시티, 신재생에너지 등 미래·첨단산업 발전을 위해 한국과 UAE 기업의 적극적인 협력을 희망하고 있다.
한국과 UAE는 1980년 수교 이래 에너지·건설·방위산업 등 분야에서 경제협력을 지속해 왔으며 지난 5월에는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도 체결했다. UAE한인경제인협의회는 한국 기업의 UAE 비즈니스 환경 개선을 위한 단일창구로 기능할 예정이다. UAE 정부·기업 관계자와도 네트워크를 확대해 양국 상호이익 증진에 기여할 계획이다.
류제승 주UAE 대사는 “지난 5월 양국 정상회담 이후, 한-UAE 관계는 신뢰의 관계를 넘어 신념의 관계에 들어섰다”고 평가하면서 “오늘 출범한 한인경제인협의회를 통해 국내기업의 UAE 진출이 더욱 활발해지고 양국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동욱 KOTRA 중동지역본부장은 “UAE는 수소·원전 등 청정에너지와 방위산업 등 분야에서 우리 기업이 중동에 진출하는 첫 관문 역할을 한다”며 “한인경제인협의회를 통해 한국기업의 UAE 현지진출 애로 해소와 경제협력 채널 역할 강화로 신중동붐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밝혔다./sb413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각국 정상, 트럼프 취임 앞두고 국제질서 격변 대비 움직임
- 한남4구역 시공사 오늘 결정…삼성·현대 증 승자는
- 무암, 생성형 AI 활용 한국 전래동화 프로젝트 착수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서학개미 美주식 보유 줄었다…미국 증시 과열 경계심 '고개'
- 2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3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4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5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6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7부산도시공사, 하반기 1조2,981억 재정집행…98.36% 달성
- 8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9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10BNK부산은행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 향해"…변화와 혁신 강조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