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그린벨트 푼다…‘서초·대곡·의왕’서 5만호 공급
경제·산업
입력 2024-11-05 17:41:27
수정 2024-11-05 18:08:52
이지영 기자
0개

[앵커]
정부가 8.8부동산 대책에서 약속했던 그린벨트 해제 지역을 오늘(5일) 발표했습니다. 강남 서초와 경기도 고양시, 의왕시, 의정부시가 대상인데, 이 지역에서 총 5만 호의 주택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이지영 기잡니다.
[기자]
정부와 지자체가 그린벨트를 풀어 신규 주택 공급에 나섭니다.
서울 서초구와 경기도 고양시, 의왕시, 의정부시에서 총 5만호의 주택이 나오는 겁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5일) 수도권 그린벨트 해제 지역을 발표했습니다.
[싱크] 박상우 / 국토교통부 장관
“정부는 이번에 불가피하게 그린벨트를 해제하여 신규 택지 후보지를 발표하게 됐습니다. 오늘 발표하는 신규택지 5만 호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양질의 주택이 지속적으로 공급돼 주택시장이 안정된다는 믿음을 드리기 위한 노력…”
서울의 경우 서초구 서리풀지구(원지동·신원동·염곡동·내곡동·우면동) 일대에 2만 호를, 경기도의 경우 고양대곡 역세권(9,000호)과 의왕 오전왕곡(1만4,000호), 의정부 용현(7,000호) 등 3개 지구 3만 호를 선정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지역은 이미 훼손돼 환경적 보전 가치가 낮은 개발제한 구역 또는 난개발이 우려되는 지역으로 개발이 필요한 곳입니다.
국토부는 이 지역에 주택을 공급해 자족 기능을 갖춘 통합생활권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우선 서초 서리풀 지구의 경우 2만 세대 중 주택의 55%(1만1,000호)는 신혼부부용 장기전세 주택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고양대곡 역세권은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해 교통 편의성을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대곡역은 현재 5개 노선이 들어서 있지만, 환승 편의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주변에 들어선 시설이 없어 복합환승센터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의정부 용현의 경우 주변 도심과 단절돼 있는 만큼 현재 개발 중인 법조타운과 기존 도심 등을 연계해 통합생활권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의왕 오전왕곡 일대에는 과천지식 정보타운 등과 연계한 의료·바이오 산업을 유치할 예정입니다.
신규 택지는 오는 2026년 상반기 지구 지정을 마친 뒤 2029년 첫 분양에 들어가고 2031년엔 입주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
한편, 국토부는 이들 지구 및 주변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해 투기성 토지 거래를 사전에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서울경제TV 이지영입니다. /easy@sedaily.com
[영상취재 강민우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필립스옥션, 런던서 '뉴나우 근현대 미술 경매' 개최
- '자본시장법 위반'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 1심 벌금형
- 소상공인연합회 "헌재 결정 존중…경제 살리기 매진하길"
- 한국AX마케팅협회,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2025’ 참여
- 신세계그룹 브랜드 총출동 ‘랜더스 쇼핑페스타’ 개막
- KFC 코리아, 국내 타코벨 개발·운영권 확보
- 재계 "헌재 결정 존중…경제 회복에 힘 모아야"
- 법원, 명품 플랫폼 '발란' 회생절차 개시 결정
- ’배민’ 우아한형제들, 지난해 영업이익 6408억원…전년比 8.4%↓
- 중소기업계, 헌재 결정에 입장 발표 "새 성장 계기 되길"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 춘향제 3차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 2남원시, 옥상 비가림시설 '이행강제금 완화'로 시민 부담 경감
- 3영덕군의회, ‘대형산불 피해복구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건의
- 4배민우 민주당 청년위원장, '尹파면 촉구' 단식 5일 만에 병원 이송
- 5iM뱅크(아이엠뱅크), ‘산불 피해 복구 기부 릴레이’ 실시
- 6오성기공,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 내 건설장비부품 생산시설 건립
- 7영덕군의회, 산불피해 복구 성금 기탁 줄이어
- 8김광열 영덕군수, 산불 피해 지원 대책 설명회 가져
- 9대구경북병무청, ‘20세 검사 후 입영’ 신청 접수. . .조기 사회 진출 기회 확대
- 10김영록 전남지사 "국민 승리…민생경제 회복에 전념할 것"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