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위례과천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경제·산업
입력 2024-11-08 13:50:32
수정 2024-11-08 13:50:32
이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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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대우건설은 지난 7일 위례과천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 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8일 밝혔다.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란 민간 자본으로 사업을 추진해도 문제가 없음을 검증한 것으로 착공까지 9부 능선을 넘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위례과천선은 연장 28.25km, 정거장 약 15~17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며 사업방식은 혼합형 방식(BTO+BTL)으로 알려져 있다.
위례과천선은 2008년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처음 포함되고, 제3,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지만 부족한 사업성 및 지자체간 갈등 등으로 지연됐다. 그러다 대우건설이 21년 민간투자사업을 제안하면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대우건설은 사업성 향상을 위해 과천, 위례, 압구정을 연결하는 Y자형 노선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위례과천선은 경기도 과천시(정부과천청사)~강남구 신사동(압구정)까지 연결되는 남북 노선과 송파구 문정동(법조타운)까지 연결되는 동서 노선으로 운영된다.
위례과천선 민간투자사업은 내년 상반기 제3자 제안공고 후 하반기에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될 예정이다. 착공은 26년말~27년으로 예상되며, 예상 공기는 6년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위례․과천선을 통해 위례, 과천의 주민들을 포함한 인근 택지지구 주민들의 교통 인프라와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 "사업이 오래 지연된 만큼 신속한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asy@sedaily.com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란 민간 자본으로 사업을 추진해도 문제가 없음을 검증한 것으로 착공까지 9부 능선을 넘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위례과천선은 연장 28.25km, 정거장 약 15~17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며 사업방식은 혼합형 방식(BTO+BTL)으로 알려져 있다.
위례과천선은 2008년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처음 포함되고, 제3,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지만 부족한 사업성 및 지자체간 갈등 등으로 지연됐다. 그러다 대우건설이 21년 민간투자사업을 제안하면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대우건설은 사업성 향상을 위해 과천, 위례, 압구정을 연결하는 Y자형 노선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위례과천선은 경기도 과천시(정부과천청사)~강남구 신사동(압구정)까지 연결되는 남북 노선과 송파구 문정동(법조타운)까지 연결되는 동서 노선으로 운영된다.
위례과천선 민간투자사업은 내년 상반기 제3자 제안공고 후 하반기에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될 예정이다. 착공은 26년말~27년으로 예상되며, 예상 공기는 6년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위례․과천선을 통해 위례, 과천의 주민들을 포함한 인근 택지지구 주민들의 교통 인프라와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 "사업이 오래 지연된 만큼 신속한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asy@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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