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위험 美 ETF에 몰리는 서학개미...레버리지 투기판되나
금융·증권
입력 2024-11-12 17:54:35
수정 2024-11-12 17:54:35
김보연 기자
0개

[앵커]
국내 증시에서 본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미국으로 옮겨간 서학개미들이 초고위험을 수반하는 상장지수펀드(ETF)상품 매매에 몰리고 있습니다. 한탕을 노리는 투자자들에게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원금 손실 이상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미국 증시가 투기판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김보연 기자입니다.
[기자]
어젯(11일)밤 10시경 한 증권사 MTS 거래량 상위 종목입니다. 정규장이 열리기 전입니다.
거래 1~2위 종목은 각각 테슬라의 하루 주가 수익률을 2배 추종하는 '테슬라 2배 ETF'와 반대로 하락폭의 2배 수익을 얻는 '테슬라 2배 인버스 ETF'입니다. 3위와 4위는 이더리움 수익률 2배 추종하는 '이더리움 2배 ETF'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 글로벌의 하루 주가 수익률을 2배 따르는 '그래닛셰어즈 코인베이스 2배 롱 ETF'입니다.
12일 예탁결제원 세이브로에 따르면 최근 한달 사이(10월 12일~11월 11일) 서학개미 거래 상위 1~6위 종목 가운데 개별 종목은 테슬라(1위)와 엔비디아(3위) 2개 뿐이었습니다.
2위는 '디렉시온 데일리 반도체 3배 불 셰어즈'로 불리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수익률의 3배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이 기간 거래액은 43억6,977만달러, 한화로 약 6조1,000억원 가량으로 매수(22억67만달러)액과 매도(21억6,909만달러)액 규모가 비슷합니다. 단기 매매가 이뤄진 것으로 보입니다.
4위~6위도 테슬라 주가 수익률 2배 추종하는 '디렉시온 데일리 테슬라 2배 불 셰어즈', 반도체주 지수 하락 3배 추종하는 상품인 '디렉시온 반도체 3배 베어', 엔비디아 주가 수익률 2배 추종하는 '그래닛셰어즈 엔비디아 2배 롱 데일리' 등이 차지했습니다. 거래액은 34억달러, 30억달러, 21억달러 가량입니다.
서학개미들의 투자 패턴과 선호 주식이 완전히 달라진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미국 증시는 미국 기업들의 성장성과 높은 주주환원 수준을 보고 우상향을 믿음으로 장기 투자를 하는 곳이었습니다. 국내 증시의 디스카운트 등 낮은 주주환원율과 잦은 변동성에 실망하고 주식이민을 간 이들이 많아섭니다.
다만 최근 국내 증시가 지지부진해 손실이 크자 이를 메꾸기 위해 서학개미들이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은 초고위험 ETF로 눈을 돌린 것으로 보입니다. 단타 성향도 강해져 투자 리스크 또한 높아진 모습입니다.
국내 상장 레버리지나 2배 인버스 ETF에 투자하려면 기본 예탁금 1,000만원을 증권사에 예치해야 하고, 금융투자협회의 사전 온라인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은 코인 추종 2배, 지수 3배와 같은 초고위험 상품 투자에 아무런 제약이 없어 더 쉽게 살 수 있어 미장으로 몰려가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서울경제TV 김보연입니다.
[영상편집 김가람]
boyeo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美주식 낮 거래 재개 추진…증권사 수익 확대 기대
- 韓 시장 진출 본격화?…美 서클, 거래소·은행 잇단 회동
- 석화 살리기 나선 금융권…"여신 회수 자제"
- 대진첨단소재, 상장 반년 만에 '대표의 회사'로 향한 회삿돈
- 케이쓰리아이 "생성형 AI 기반 자체 솔루션 고도화"
- 포커스에이아이-온스테이션, '전기차 화재 예방' MOU 체결
- 상반기 은행 순익 14.9조…'비이자이익 급증'에 전년비 18%↑
- 나노실리칸첨단소재, 실리칸에 최대주주 지분 21억원 블록딜
- 제우스·파미유, 50억 투자 유치…"푸드테크 시장 진출"
- 유안타증권, 금융센터인천본부점 투자설명회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숙자 남원시의원, 민원 현장 적극 대응…시민과 소통 강화
- 2남원시의회, 도민체전 출전 선수단 격려…"남원 명예 위해 파이팅"
- 3남원 수지면 3개 마을, 광역상수도 공급 완료
- 4순창군, 새솔중학교 소프트테니스 인조잔디구장 완공
- 5"진짜 남원추어탕의 비밀은 미꾸리"…남원, 미꾸리 대량생산 사업 시동
- 6장수군, 대전역 팝업스토어 운영…'장수한우랑사과랑축제' 홍보 나서
- 7남원시, 시민과 함께 그리는 미래…'열린소통 시민보고회' 개최
- 8임실군, RISE 사업 첫 출발…오수서 반려동물 전문가 교육 본격화
- 9고창식품산업연구원, 로컬푸드 박람회서 김치소재 홍보
- 10고창군 청년정책협의체 정기총회…청년의날 기념행사 추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