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문화대, LiFE 2.0사업 통해 대학 평생교육체제 구축 및 우수성과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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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4-12-20 12:36:11
수정 2024-12-20 12:36:11
김정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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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김정희기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가 ‘2주기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LiFE 2.0)’을 통해 대학 평생교육체제 구축 및 고도화와 성인학습자 고등교육 접근성 제고, 성인학습자들의 만족도 및 역량 향상 등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 LiFE 2.0사업의 우수성 및 사업효과를 입증했다.
또한 LiFE 2.0사업의 성공적인 운영과 우수한 성과를 기반으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제(RISE) 연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023년 6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LiFE 2.0사업에 선정된 계명문화대학교는 사업이 종료되는 2025년 5월까지 성인학습자 전담학과 및 정원 확대, 성인학습자 학습지원 및 유연한 학사제도 도입 등 성인학습자 친화형 평생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고도화하기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적극 해나가고 있다.
특히 계명문화대학교는 LiFE 2.0사업 시행 이전인 2022학년도 성인학습자 정원이 115명에 불과했지만 LiFE 2.0사업을 통해 성인학습자 정원을 늘린 결과 2025학년도에는 440명으로 4배가량 늘어났다.
또한 성인학습자 전담 학과뿐 아니라 일반학과 및 정원외로 입학하는 성인학습자는 2022학년도 478명에서 2024학년도 724명으로 대폭 늘어났으며, 2025학년도에는 800명 이상의 성인학습자가 입학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같은 결과는 계명문화대학교가 성인학습자만 지원이 가능한 전담학과를 신설해 성인학습자들의 수업 편의성을 위해 주간 및 야간 수업, 주말 수업, 온라인 수업 등 성인학습자 친화형 수업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덕이다.
최근 새로운 기술을 배워 전직 및 재취업, 창업 등 인생 2‧3모작을 준비하는 성인학습자들의 교육수요는 높아지고 있으나, 학령기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일‧학습 병행에 따른 시간적 제약, 교육비 부담 등 여러 원인들로 인해 성인학습자들이 학업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계명문화대학교는 LiFE 2.0사업 등을 통해 성인학습자 친화형 수업 방식 도입과 다양한 장학혜택 및 복지 제도를 마련하는 등 성인학습자 친화형 대학의 평생교육체제를 구축해 이들의 고등직업교육 접근성을 높였다.
실제 2024학년도에 계명문화대학교에 입학한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학 선택 사유로 장학금 및 복지가 28.1%로 가장 높게 나왔다. 또한 입학인원의 74.5% 여성이며, 69.1%가 40세 이상으로 나타났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접근성이 높은 대학 복지관 1층에 성인학습자지원센터와 LiFE2.0사업단을 설치하고 전담인력을 채용해 사업운영과 함께 성인학습자 친화형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성인학습자들의 교육 만족도, 학생 서비스, 취‧창업지원 등 모든 부문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종합 만족도가 2023년 81.9점에서 2024년 83.3점으로 향상됐다.
종합 만족도 향상은 성인학습자들의 대학 생활 지속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2024학년도에 입학한 LiFE 2.0사업 참여학과 성인학습자 중 중도탈락한 학생은 2024학년도 1학기에 0명, 2024학년도 2학기에 2명으로 현저하게 낮게 나타나는 등 우수한 성과로 이어졌다.
특히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핵심역량진단을 실시해 사전(2024-1학기)과 사후(2024-2학기) 변화를 비교한 결과 총괄역량이 3.75점에서 3.84로 상승하는 등 소통, 창의성, 도덕성, 문화감성, 전공역량, 글로벌역량으로 이루어진 6대 핵심역량 모두 향상돼 LiFE 2.0사업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앞으로도 대학내 구성원들의 공감 및 협조를 기반으로 LiFE 2.0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대학 간 교류와 지역 사회 및 산업체와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함과 동시에 성과를 공유‧확산해 평생교육 기관으로서의 공공성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계획이다.
계명문화대학교 윤우영 LiFE 2.0사업단장은 “기존 학령기 학생 중심의 교육에서 중장년층과 경력단절 여성 등 다양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지역 산업체와 연계한 평생직업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LiFE 2.0사업이 RISE로 순조롭게 연계될 수 있도록 평생학습 문화 확산과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시스템 구축, 지역 사회‧산업계와의 협력 강화를 통한 교육과정 개발, 평생직업교육 기관들과의 거버넌스 확대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또한 LiFE 2.0사업의 성공적인 운영과 우수한 성과를 기반으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제(RISE) 연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023년 6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LiFE 2.0사업에 선정된 계명문화대학교는 사업이 종료되는 2025년 5월까지 성인학습자 전담학과 및 정원 확대, 성인학습자 학습지원 및 유연한 학사제도 도입 등 성인학습자 친화형 평생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이를 고도화하기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적극 해나가고 있다.
특히 계명문화대학교는 LiFE 2.0사업 시행 이전인 2022학년도 성인학습자 정원이 115명에 불과했지만 LiFE 2.0사업을 통해 성인학습자 정원을 늘린 결과 2025학년도에는 440명으로 4배가량 늘어났다.
또한 성인학습자 전담 학과뿐 아니라 일반학과 및 정원외로 입학하는 성인학습자는 2022학년도 478명에서 2024학년도 724명으로 대폭 늘어났으며, 2025학년도에는 800명 이상의 성인학습자가 입학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같은 결과는 계명문화대학교가 성인학습자만 지원이 가능한 전담학과를 신설해 성인학습자들의 수업 편의성을 위해 주간 및 야간 수업, 주말 수업, 온라인 수업 등 성인학습자 친화형 수업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덕이다.
최근 새로운 기술을 배워 전직 및 재취업, 창업 등 인생 2‧3모작을 준비하는 성인학습자들의 교육수요는 높아지고 있으나, 학령기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일‧학습 병행에 따른 시간적 제약, 교육비 부담 등 여러 원인들로 인해 성인학습자들이 학업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계명문화대학교는 LiFE 2.0사업 등을 통해 성인학습자 친화형 수업 방식 도입과 다양한 장학혜택 및 복지 제도를 마련하는 등 성인학습자 친화형 대학의 평생교육체제를 구축해 이들의 고등직업교육 접근성을 높였다.
실제 2024학년도에 계명문화대학교에 입학한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학 선택 사유로 장학금 및 복지가 28.1%로 가장 높게 나왔다. 또한 입학인원의 74.5% 여성이며, 69.1%가 40세 이상으로 나타났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접근성이 높은 대학 복지관 1층에 성인학습자지원센터와 LiFE2.0사업단을 설치하고 전담인력을 채용해 사업운영과 함께 성인학습자 친화형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성인학습자들의 교육 만족도, 학생 서비스, 취‧창업지원 등 모든 부문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종합 만족도가 2023년 81.9점에서 2024년 83.3점으로 향상됐다.
종합 만족도 향상은 성인학습자들의 대학 생활 지속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2024학년도에 입학한 LiFE 2.0사업 참여학과 성인학습자 중 중도탈락한 학생은 2024학년도 1학기에 0명, 2024학년도 2학기에 2명으로 현저하게 낮게 나타나는 등 우수한 성과로 이어졌다.
특히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핵심역량진단을 실시해 사전(2024-1학기)과 사후(2024-2학기) 변화를 비교한 결과 총괄역량이 3.75점에서 3.84로 상승하는 등 소통, 창의성, 도덕성, 문화감성, 전공역량, 글로벌역량으로 이루어진 6대 핵심역량 모두 향상돼 LiFE 2.0사업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계명문화대학교는 앞으로도 대학내 구성원들의 공감 및 협조를 기반으로 LiFE 2.0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대학 간 교류와 지역 사회 및 산업체와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함과 동시에 성과를 공유‧확산해 평생교육 기관으로서의 공공성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계획이다.
계명문화대학교 윤우영 LiFE 2.0사업단장은 “기존 학령기 학생 중심의 교육에서 중장년층과 경력단절 여성 등 다양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지역 산업체와 연계한 평생직업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LiFE 2.0사업이 RISE로 순조롭게 연계될 수 있도록 평생학습 문화 확산과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시스템 구축, 지역 사회‧산업계와의 협력 강화를 통한 교육과정 개발, 평생직업교육 기관들과의 거버넌스 확대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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