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정책자금 1월 2일부터 접수…5조1,300억원 규모
경제·산업
입력 2024-12-31 09:22:40
수정 2024-12-31 09:22:40
이수빈 기자
0개
5.1조원 규모 지원…기업의 성장사다리 구축 및 경영회복 지원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은 '2025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계획' 공고에 따라 오는 다음달 2일부터 정책자금 접수를 시작한다고 31일 밝혔다.
2025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중점 지원 방향은 ▲혁신성장 지원 및 글로벌화 촉진 ▲성장 사다리 구축을 통한 역동경제 회복 ▲ 경영회복과 안정화 지원 ▲정책자금 리스크 저감 및 지원서비스 개선으로 총 4가지다.
정책자금 지원 규모는 5.13조원으로 반도체 등 혁신성장분야에 46%이상 지원할 계획이며, 현장 개선 및 제조경쟁력 제고를 위해 시설자금을 40%이상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불확실한 대내외 경제·경영 환경에서 수출 중소기업이 대응할 수 있도록 신시장진출지원자금을 전년 대비 1,931억원 확대해 3,825억원을 공급하고, 해외 현지법인을 운영하거나 설립하는 국내 중소기업을 위해 6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신규 편성해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중진공은 정부가 2024년 6월에 발표한 '기업 성장사다리 구축방안'에 맞춰 '중소→중견→대기업'으로의 성장사다리 구축을 통한 역동경제 회복에 기여할 방침이다. 특히 소기업의 성장촉진을 위해 마일스톤 방식의 자금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중견기업으로의 스케일업을 위한 도약 지원을 추진한다.
경영회복과 안정화 지원을 위해서는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전년 대비 1,000억원 확대한 2,500억원 규모로 지원하며, 고금리 환경에서의 중소기업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이차보전 방식의 정책자금을 지속 투입한다.
이외에도 지난해 하반기 티몬-위메프 등 이커머스 미정산 사태에 따른 피해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추진해온 긴급경영안정자금과 특별만기연장 프로그램은 계속 추진한다.
아울러, 중진공은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정책자금 접수 시기를 조정한다. 2025년 1월을 제외한 2월부터 매월 첫째 주마다 중진공 누리집을 통해 접수를 받는다. 또한, 서울권 소재 지역본(지)부를 기존 3곳에서 4곳으로 재편해 기업들의 현장 접근성을 높인다.
강석진 이사장은 “정책자금이 유망 중소기업의 성장사다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누적된 복합위기 속 기업들의 금융애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중진공이 앞장서 적극 지원 하겠다”고 강조했다.
2025년 정책자금 신청 희망기업은 중진공 누리집 또는 중진공 지역본(지)부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세부일정으로는 서울과 지방 소재 기업은 오는 1월 2일부터 3일까지, 인천·경기 소재 기업은 다음달 6일부터 7일까지 신청 가능하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올해 전기차 보조금 최대 580만원…“청년 첫차 20% 더”
- SPC, 글로벌 확장 속도...美 텍사스에 최대 생산기지
- ‘도마 위’ 오른 LCC 안전…"정비 환경 악화"
- [이슈플러스] 美·中 리스크 마주한 2025 車 산업 "공격적 신차 출시로 돌파"
- “본원적 경쟁력 회복”…재계, ‘위기 극복’ 의지 강조
- [신년사]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위기를 기회로…백년효성 만들자"
- [신년사] 안성훈 HS효성 대표 "출범 후 새해, 인류 풍요롭게 하는 가치 만들자"
- 한전그룹사,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피해자·유가족 지원 나서
- 삼양그룹, 새해 맞이 행사 ‘2025년 삼양 뉴 데이 커넥트’ 개최
- 2024년 한국경마 마지막 경주, ‘티즈바로우즈’ 대미 장식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유재훈 예보 사장 "금융안정계정 설치 최우선 과제"
- 2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보험업계 3중고, 비즈니스 혁신으로 돌파"
- 3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리스크관리 체계 고도화"
- 4정태영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부회장 "어지러운 상황에도 생존하고 성장해야"
- 5진성원 우리카드 신임 사장 취임…"본업 경쟁력 강화"
- 6김재관 KB국민카드 대표이사 사장 취임…"상생금융 실천"
- 7박창훈 신한카드 사장 취임…"변화와 혁신 의지로 카드업 도전"
- 8한화손보, '한화 더 경증 간편건강보험' 출시
- 9하나카드, 직장인 맞춤형 '달달 하나 신용카드' 3종 출시
- 10황병우 DGB금융 회장 “밸류업·하이브리드 뱅킹 그룹 로드맵 실현할 것"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