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동 농협회장 "절박한 한 해…농업소득 3,000만 초석 다질 것"
금융·증권
입력 2025-01-02 21:52:07
수정 2025-01-02 21:52:07
이연아 기자
0개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이 올해 농업소득 3,000만원 초석을 다지고, 농축협 지속 발전을 위한 지원체계 고도화를 약속했다.
강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지난 한 해 지속된 경기부진과 쌀 값, 소 값 하락은 물론, 이상기후와 자연재해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이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고 5,200만 국민의 생명창고를 지켜주신 220만 농업인분들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강 회장은 올해 농협 추진 동력을 배가하고 농업소득 증진과 농촌 활력화의 가시적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며 올해 주요 경영방향 계획 등을 담은 내용을 발표했다.
강 회장은 "2025년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고 절박한 한 해"라고 밝히며, 농업인 실익증진을 통해 농업에 희망을 불어넣고 농업소득 3,000만원 초석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농업소득 3,000만원이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수취가격 제고, 경영비 절감, 생산성 향상을 위한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부문별 역량을 집중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중앙회는 농축협 경제사업활성화와 영농지원을 위한 자금지원을 16조원까지 증대하고, 지자체 협력사업 예산을 800억원까지 확대해, 농업소득 증진을 뒷받침 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농촌인력중개센터를 320개까지 늘리고 공공형 계절근로사업도 90개까지 확대, 적기 영농인력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농촌고령화의 현실을 감안하여 농작업 대행사업을 확대하고, 광역농기계 센터를 30개소까지 늘려 농업인 영농편익을 증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 회장은 농축협 지속 발전을 위한 지원체계 고도화도 약속했다. 강 회장은 농축협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지속적 성장을 도모하고 연간 100개 농축협 맞춤형 컨설팅 계획을 밝혔다. 이어, "기업여신 공동대출에 대한 심사기능 강화, 권역별 채권관리 전담조직 운영 등 연체관리에 전력을 다하며, 건전성과 수익성을 중심으로 경영위험요인을 사전에 모니터링해 농축협 건전결산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강 회장은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통한 행복농촌 구현에 지혜를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강 회장은 올해 전년대비 25% 이상 규모를 확대해 농촌 맞춤형 의료 지원 강화, 농촌지역 사회안전망 강화, 청년농업인에 대한 단계별 교육과 맞춤형 창업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이어, 강 회장은 쌀 소비촉진과 양곡산업 경쟁력 강화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강 회장은 "지난해 범국민 아침밥 먹기운동 '우리쌀·우리술 K-라이스 페스타' 개최 등 쌀 소비촉진을 위한 노력과 수확기 쌀 가격 안정 특별대책을 발표하는 등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을 걸어왔다"며 "올해도 정부의 쌀 재배면적 감축 기조를 적극 뒷받침하면서, 지속적인 소비확대를 추진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 회장은 또 글로벌 농협 도약을 위한 미래경영 추진으로 신성장 동력 창출이라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강 회장은 올해 성과부진 계열사에 대한 강도 높은 혁신을 예고하며 사업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제고 목표를 제시했다. / ya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토스뱅크, 출범 3년 만에 1금융권 안착…"성공 요인은 고객 중심 사고"
- 대성파인텍-모노리스, AI 기반 '태양광 발전 시스템' 상용화
- 신한은행, 법률구조공단에 17억여원 후원금 전달…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 SC그룹 퓨처메이커스 프로그램 참여…아시아 청년 실업 문제 해결 나선다
- NH농협은행, 무료 급식소 배식 봉사·쌀 후원 실시
- 코빗, 신한은행 앱에 시세 정보 및 콘텐츠 제공
- iM금융그룹, 라오스 교육환경 개선 사업 진행
- 에이루트 子 NSRC, 대만 반도체 기업 핵심 장비 수주
- 우리은행, 기업자금관리 서비스 WIN-CMS 전면 리뉴얼
- 신한은행, 은행권 최초 가상자산 전용 페이지 오픈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광주 남구, 19일까지 비상근무 돌입..."호우 피해 막겠다"
- 2서부지방산림청, 국지성 호우 대비 산사태취약지역 점검
- 3장수군, '민생회복 소비쿠폰' 21일부터 1차 지급 시작
- 4'임실 아쿠아 페스티벌' 26일 개막…초대형 돔·에어컨 쉼터 설치
- 5순창발효관광재단, 광주 롯데아울렛서 '팝업스토어' 운영
- 6남원시, 찾아가는 현장시장실 '시민이 묻고, 시장이 답하다'
- 7"배달도 이제는 하늘로"…남원시 '드론배송 서비스' 본격 개시
- 8신세계그룹-카카오페이 사업 협력 논의 중단
- 9미리어드아이피, 오시리스와 업무협약…"K브랜드 위조 상품 차단"
- 10혜움, PG사 연동 완료…"매출 분석 기능 고도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