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車·반도체 관세, 한 달내 발표”
경제·산업
입력 2025-02-20 11:17:21
수정 2025-02-20 11:17:21
진민현 기자
0개
4월 2일 관세 부과 예고 뒤집고 시기 앞당겨
"미국에서 제품 만들지 않으면 관세 내는 것"

[서울경제TV=진민현 인턴기자] 자동차·반도체 등에 대한 관세 부과를 예고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해당 조치를 다음달 안에 공개할 것이라고 지난 19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주최로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열린 '미래투자이니셔티브 프라이오리티 서밋' 연설에서 이 같이 언급하며 “이는 미국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기자회견에서도 자동차·반도체에 대한 관세 부과 계획을 확인하며 “25%에 근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그는 자동차 관세에 대해 “아마도 4월2일”에 발표한다고 예고했는데 자동차와 반도체 등에 대한 관세가 그보다 더 빨리 발표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이 미국에서 제품을 만들지 않으면, 간단히 말해 관세를 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들이 미국에서 제품을 만들면 그들은 관세를 물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세가) 우리 재정에 수조 달러를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균형 예산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그것은 이미 정말로 놀라운 것으로 나타난 관세 수입 때문"이라고 밝힌 뒤 관세가 대미 투자 확대로도 연결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 조 바이든 전 대통령 시절에 유가 안정을 위해 방출했던 전략 비축유를 신속히 채울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불법 이민자 단속 및 추방에서 거둔 성과를 거론하며 "유럽과 다른 나라들도 그것을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그들은 이민 문제를 들여다보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그것(불법 이민자 유입)은 유럽을 정말로 정말로 심하게 해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은 현명해지는 것이 좋으며, 너무 늦기 전에 강경하게 나가는 편이 좋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jinmh0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위클리비즈] 카카오 제주 주총 막내릴까…“성남서도 열려요”
- 리니지M 표절?…엔씨 VS 웹젠, ‘저작권 소송’ 대법원 간다
- KT스카이라이프, 고꾸라진 실적…“누굴 위한 배당인가”
- ‘주가 반토막’ 더본코리아…백종원은 25억 챙겼다
- 승기 잡은 고려아연…MBK연합 이사회 장악 저지
- 르노코리아, 사명 교체 1년…흥행 이을 후속작 ‘절실’
- 롯데케미칼, 레조낙 지분 4.9% 2750억원에 매각
- 에너지공단, 에너지·수요통계 전문가 협의체 발대식 개최
- 제스파 총괄대표, 'K-뷰티 탐미: 다섯 가지 힘' 발간
- 고려아연 주총 안 온 MBK 김병주·김광일…청문회엔 나타날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경찰서, 4월 한 달간 ‘불법무기류 자진신고 기간’ 운영
- 2인천시, 영흥도 에코랜드 부지 여전히 방치
- 3서거석 전북교육감, 사립학교장 간담회 개최…“현장 목소리로 정책 완성”
- 4완주군, 데이터 기반 스마트농업 확산사업 선정…“노지 마늘 재배에 디지털 접목”
- 5남원시, '봄꽃이 피어나는 요천음악회' 전격 취소…산불 피해 고려
- 6무주군, 25억 규모 유기질비료‧토양개량제 공급…“친환경 농업에 힘 보탠다”
- 7진안군‧부안군, 고향사랑기부제로 상호 교류…“사회단체까지 함께 뜻 모아”
- 8전주시, 아동발달 지연 조기발견 프로젝트 ‘확대’
- 9전주시 ‘청춘★별채’ 청년만원주택 52.9대 1 경쟁률…공급 확대 검토
- 10전북자치도, ‘제10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행사 개최…“숭고한 희생 함께 기억할 것”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