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완산벙커 더 스페이스, 방문객 3만 명 돌파…새로운 관광명소 급부상
전북
입력 2025-03-04 21:00:40
수정 2025-03-04 21:02:52
이경선 기자
0개
전체 방문객 45% 타지역 관광객
누적 수익금 1억 원
[서울경제TV 전북=이경선 기자]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던 버려진 방공호에서 문화 관광 시설로 탈바꿈한 완산벙커 더 스페이스(이하 완산벙커)가 전주의 새로운 관광 명소로 급부상하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달 5일 개관한 완산벙커에 대한 시민과 관광객의 관심이 이어지면서 지난 3일까지 약 한 달 동안 총 3만 1000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고 4일 밝혔다.
운영 첫 달 완산벙커에는 평일 하루 평균 770여 명, 휴일 평균 2240여 명이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 개관 첫 주 5000여 명이었던 주간 방문객 수도 2월 마지막 주에는 2배에 가까운 1만 739명이 다녀가는 등 매주 꾸준히 늘고 있다.
특히 완산벙커를 찾은 전체 관광객의 45%가 타지역 거주자인 것으로 집계돼 이곳이 전주 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개관에 따른 누적 수입금도 약 1억 원에 달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시는 완산벙커를 찾은 방문객들이 인근 음식점과 카페 등을 이용하면서 침체된 구도심의 상권 활성화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완산벙커는 지난 1973년 전시 행정 대피용 목적으로 만들어져 2006년 용도를 잃고 버려진 방공호를 전주시가 재활용해 새롭게 탄생시킨 곳으로 ‘폐쇄된 완산벙커와 연결된 다중 우주를 관람객이 탐험한다’는 테마의 미디어 아트 문화 관광 시설이다.
연면적 3178.62㎥에 관람 길이 280m, 높이 3~5m의 규모의 완산벙커는 LED와 거울로 이뤄진 대표 콘텐츠 ‘차원의 문’을 포함한 10개의 미디어 아트 콘텐츠룸과 카페, 기념품 판매점으로 구성됐다.
완산벙커는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되며, 입장료는 성인 1만 원, 청소년 8000원, 어린이 5000원이다. 전주시민들은 2000원 할인된 가격에 입장할 수 있으며, 시는 현재 개관을 기념해 입장권 1매 구입 시 1명을 추가 입장시켜주는 특별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시는 방공호라는 시설 특성으로 인한 불편한 방문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완산벙커 부설 주차장 조성 △완산초 인근 임시 공영 주차장 확대 △전주천 노상 주차장 조성 등을 통해 206면의 주차 공간을 추가 확보했다.
또한, 전주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주말과 공휴일에는 태조로 승강장과 완산벙커를 오가는 셔틀버스(1대)도 운행하고 있다.
시는 향후 관람객 편의를 위해 완산벙커 진입로(완산초완산벙커거성연립주택) 구간 도로를 기존 1차선에서 2차선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노은영 문화체육관광국장은 “한옥마을 중심의 전주 관광이 완산벙커를 시작으로 한빛마루공원 사업, 아중호수 관광 명소화 사업 등을 통해 더욱 확장되고, 구도심 전역으로 관광 인프라가 확장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doks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창군, TV조선 경영대상 '자치행정경영 문화관광' 부문 수상
- [기획] 남원시,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으로 '행복한 남원' 속도
- 순창군, 31억 들여 적성면 체육관 완공…다목적 문화공간 기대
- 서부지방산림청, 천관산 동백숲 보전 연구 최종보고회
- 강인식 의원 발의 조례 2건 의결…안전·청렴행정 강화
- 장수군, 연말 문화행사 '풍성'…공연·전시로 겨울 정취 더해
- 임실군, 주민등록·인감 업무 우수…행안부 기관 표창
- 장수몰, 연매출 첫 11억 돌파…3년 만에 5배 성장
- 임실군 농업기술센터 신청사 준공…원스톱 영농지원 본격화
- 남원 한옥문화공간 '예루원', 청년 창업카페로 24일 정식 개점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호텔에서 즐기는 겨울스포츠...돌아온 아이스링크
- 2경북테크노파크 입주기업 ㈜투엔, 삼성전자 ‘씨랩 아웃사이드’ 최종 선정
- 3영덕문화관광재단, 열광·감동·위로...'포레스텔라 희망콘서트' 성료
- 4영덕군 지품면 기관·단체들, 희망2026 나눔 캠페인에 릴레이 기부
- 5영덕군, 2025 수산행정 시·군 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 6대구행복진흥원 ‘2025 대구시민대학 특별강연’ 진행
- 7경산교육지원청 경산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 찾아가는 맞춤형 학습서비스 평가회 개최
- 8대구교통공사, 제17회 tbn교통문화대상 ‘대상’ 수상
- 9대구상수도사업본주, 수성구 일부 지역 흐린 물 출수 예상 안내
- 10대구광역시, 전기차 충전시설 신고 및 책임보험 가입 제도 시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