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우외환 겹친 현대제철…노조 총파업 카드 ‘만지작’
경제·산업
입력 2025-03-21 17:56:11
수정 2025-03-21 19:32:02
김효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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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4일 창사 이래 처음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한 현대제철이 내우외환을 겪고 있습니다. 전방 산업 부진으로 인한 업황 악화, 미국의 관세 부과 등 외부 악재에 임단협 지연, 안전 사고까지 발생했는데요. 반년 넘게 공회전하는 임단협에 노조는 총파업까지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효진 기잡니다.
[기자]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한 현대제철 내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현대제철은 중국산 저가 철강 유입으로 인한 업황 악화, 미국향 수출품 관세 부과, 임금 단체협상 지연 등으로 지난 14일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했습니다.
현대제철 측은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며 전 직원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검토하고, 모든 임원의 급여를 20% 삭감하는 등 비용 절감책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낸 자구책에 구성원들의 불만은 커지는 모양샙니다. 현대제철 포항공장은 희망퇴직을 신청 받고 있지만 기술직 1200명 중 20여 명 만이 희망퇴직을 신청했고, 당진제철소 전환배치에는 약 70여명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조원 자존심을 건드렸다며 노사 간 분위기도 악화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지난 9월부터 반년 넘게 임금 단체 협상을 진행 중이지만 진척이 없는 상황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노조는 총 파업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기에 노동자 사망사고도 발생했습니다. 지난 14일 현대제철 포항 1공장에서 20대 계약직 노동자가 10여미터 높이에서 쇳물 찌꺼기를 받는 용기인 포트 안으로 추락했습니다.
노조는 사측이 해당 작업 현장의 추락 위험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지난해 3월 29일 사측은 위험성 평가서에 “포트 위 뚜껑 부분 작업 중 추락 위험이 있다”고 명시했고, 이에 대한 안전조치 중 하나로 안전고리 체결 후 작업 실시를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작업은 현실적으로 안전고리를 체결할 수 없는 특성이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을 적는 ‘위험성 감소 대책’은 공란으로 비워뒀다는 겁니다.
현대제철은 이와 관련해 노동부로부터 작업 중지 명령을 받고 중대재해처벌법 위반을 조사받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효진입니다. /hyojeans@sedaily,com
[영상편집 김양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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