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회, 수산업 위기 대응 위한 대토론회 개최
전국
입력 2025-03-25 09:03:54
수정 2025-03-26 16:16:33
고병채 기자
0개
"여수 수산도시 위상 회복" 위한 정책 대안 모색

[서울경제TV 광주·전남=고병채 기자] 전남 여수시의회가 24일 여수수협 3층 대회의실에서 수산업의 위기 대응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여수 수산도시 위상 회복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김철민 의원을 비롯한 강현태·민덕희·진명숙·김채경 의원이 공동 주최했으며, 여수시의회 백인숙 의장을 비롯한 지역 주요 인사들과 수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여수시 수산 발전 정책연구회의 성과를 공유하고 여수 수산업의 현재 위기 상황과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를 주재한 김철민 의원(돌산, 남면, 삼산)은 주제발표에 앞서 "수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여수시의 현실을 직시하고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며 "관 주도의 보조금 지원이 아닌,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체감형 정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박주삼 해양수산과학기술연구조합 이사장은 주제발표에서 여수시 수산업의 현황과 문제를 진단하며 ▲어선어업 구조 개선 ▲청년 어선 임대 사업 확대 ▲양식업의 스마트화 ▲수산물 안전센터의 기능 강화 등을 제안했다.
또 '수산물 유통 거점시설 구축을 통한 어업인의 가격 협상력 강화'와 '수산업과 해양관광을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주요 과제로 꼽았다.
차형기 전남해양수산과학원 전문위원은 "기후변화로 인한 고수온, 저수온 등 수산재해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양식업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해양환경 변화에 맞는 ▲품종개발 ▲면허제도 개편 ▲재해 대응 체계 강화를 추진 할 것을 주문했다.
참석자들은 ▲양질의 수산직 공무원 확보와 양성 ▲어촌 소멸 ▲수산업 인력 부족 문제 ▲해양쓰레기 문제 ▲수산업과 관광산업의 협업 ▲블루카본을 통한 수산업 종사자 지속가능성 확보 ▲여수 해양고 교육환경 개선 ▲전통시장 및 수산물 축제 활성화 방안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열띤 논의를 이어갔다.
여수시의회는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수산 정책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우성주 한국수산업경영인 여수시연합회 회장은 "지속 가능한 수산업을 위해 자원 관리 체계 구축과 낚시 면허제 도입 등 실질적인 자원 회복 방안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여수시의회 백인숙 의장은 "여수는 바다와 함께 성장한 도시로, 수산업은 여수 경제와 문화의 근간이며, 수산업 위기 극복은 여수의 재도약을 위한 필수 과제"라고 강조했다.
/terryk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맑음
2025-07-15(화) 00:00
맑음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세계百, ‘프리틴’ 브랜드 힘주자 아동 의류 23% 매출 ‘쑥’
- 2김포, 철도·교육·문화로 “미래 70만 도시 청사진”
- 3경기도, '똑버스'...시군 경계 넘어 '300대' 눈앞
- 4오산시, 오산시세금으로 화성시 하수처리,, “매년 적자“
- 5용인특례시의회, 제 294회 임시회 개회
- 6경기도, 서부권 GTX...'김포~청량리 연결' 예타 통과
- 7경기도, 돌봄의료 본격화..."시군 맞춤형 모델 구축"
- 8인천 미추홀구, 자동차 공회전 안내표지판 전면 교체
- 9인천시, 해상풍력 지정 위한 민관 소통 본격화
- 10김찬진 인천 동구청장, 동구청장배 농구대회 열어
공지사항
더보기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
- 06:00타점 스냅샷
재방송 신준영 PD 장은예 MC
- 07:00글로벌 증시와이드
생방송 박정호 PD 이연아,김고은 MC
- 08:00출발 증시와이드
생방송 박정호,신민정 PD 이가흔,이연아,김고은 MC
- 10:00급등 포착 하이라이트
생방송 김호빈 PD 고유림 MC
- 11:00적중! 마켓 스나이퍼
생방송 박솔아 PD 이채은 MC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