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2곳 중 1곳 “중국 이커머스 활용 또는 활용 예정”
경제·산업
입력 2025-04-02 14:10:04
수정 2025-04-02 14:10:04
이수빈 기자
0개
中 이커머스 대응책은 입점 업체 인증 강화

중기중앙회는 지난달 17일부터 21일까지 중소기업(제조업·유통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국 이커머스 국내 진출 확대에 대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의견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 중국 이커머스를 ‘활용 중인 기업’은 29.7%, ‘활용 경험은 없으나 추후 활용 의사를 밝힌 기업’은 21.0%로 나타났으며, ‘활용 경험 및 향후 활용 계획도 없다’는 49.3%로 조사됐다.
중국 이커머스 활용 방식에 대해서는 ‘중국 이커머스에 입점해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65.2%), ‘중국 이커머스에서 제품 구매 후 국내 재판매(병행수입)’(11.2%), ‘중국 이커머스를 통해 원자재 또는 부품 조달’(6.7%) 등의 순이었다.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진출이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는 응답이 24.7%로 ‘부정적’(15.3%)보다 높았으며, ‘변화없음’은 60.0%로 나타났다.
긍정적 영향을 미친 이유로는 ‘국내외 온라인 판매 채널 다변화’(47.3%)가 가장 많았으며, ‘기존 유통망 대비 입점 수수료 절감’(16.2%), ‘비용 절감(원자재 조달, 물류 배송비 등)’(14.9%)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부정적 영향을 미친 이유는 ‘자사 제품 가격 경쟁력 저하로 소비자 이탈’(45.7%), ‘국내 기업의 브랜드 가치 하락(가품 등)’(19.6%), ‘무관세/무인증 등 역차별 피해’(17.4%), ‘마케팅 비용 증가’(8.7%) 등의 순이었다.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진출 확대에 대한 대응 전략은 ‘특별한 대응 전략 없음’(63.7%),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 활용 확대’(10.3%), ‘차별화된 제품 개발(프리미엄 전략 등)’(9.0%), ‘가격인하’(8.7%) 등으로 조사되었다.
중국 이커머스 국내 진출에 대한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긍정적’ 응답은 28.3%로 ‘부정적’(26.0%)보다 높았으며, ‘변화없음’은 45.7%로 나타났다.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진출에 대한 최우선 지원 정책으로는 ‘중국 이커머스 입점 업체 대상 인증/검사 강화’(34.7%), ‘국내 이커머스 입점 기업 지원(수수료 인하 등)’(32.3%), ‘해외 직구 제품의 통관 및 품질 검사 강화’(26.3%), ‘특허/상표권 등 지식재산권 침해 제재 강화’(23.0%), ‘물류 경쟁력 강화(물류비 지원 등)’(21.7%) 순으로 조사됐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이번 조사 결과로 중국 이커머스가 중소기업에 새로운 위기이면서 기회가 되고 있다”며, “중국 이커머스의 국내 영향력이 점차 확대될 가능성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품질 인증과 검사, 지적재산권 보호를 선제적으로 강화하고, 중소기업이 새로운 유통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이커머스 입점 지원과 물류비 지원 등 정책적 지원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전, ‘전력구 비상통신망 기술’로 WBA 어워드 수상
- 한화, 美GE 에어로스페이스와 '함정 엔진 패키지' 공동 개발
-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넘었다
- 이마트24, 동절기 맞아 온장음료·방한용품 판매
- 대한항공, 美 아처와 AAM 개발 협력 MOU 체결
- BBQ, ‘찾아가는 치킨릴레이’ 통해 청소년에 치킨 기부
- "불경기 장기화 속 고객 만족 최우선"…만트럭 서비스 강화 행보 주목
- 한국타이어, 쿠프라 전기 해치백 ‘본’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 LG U+, 인터넷 요금제 ‘너겟 라이트’ 출시
- 열매나눔재단, 우리자산운용과 여성가장 자립 지원 사업 성료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전, ‘전력구 비상통신망 기술’로 WBA 어워드 수상
- 2SK하이닉스, 닷새째 오르며 첫 50만원 돌파
- 3유안타증권, VIP 초청 자선 프로암대회 성황리 개최
- 4키움증권 “중개형 ISA로 ETF 거래하면 최대 16만원 혜택”
- 5한화, 美GE 에어로스페이스와 '함정 엔진 패키지' 공동 개발
- 6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넘었다
- 7이마트24, 동절기 맞아 온장음료·방한용품 판매
- 8하나카드-MG새마을금고, 다섯 번째 PLCC 'MG+ W 하나카드' 출시
- 9대한항공, 美 아처와 AAM 개발 협력 MOU 체결
- 10BBQ, ‘찾아가는 치킨릴레이’ 통해 청소년에 치킨 기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