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비즈] 저작권 논란에도…챗GPT가 불러온 ‘지브리 놀이’

경제·산업 입력 2025-04-04 20:42:09 수정 2025-04-04 20:42:09 진민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위클리비즈] 저작권 논란에도…챗GPT가 불러온 ‘지브리 놀이’

△저작권 논란에도…챗GPT가 불러온 ‘지브리 놀이’

 

위클리비즈 진민현입니다. 요즘 챗GPT로 지브리 프사 많이들 하시죠? 

하지만 이렇게 재미삼아 제작하는 지브리풍 이미지가 저작권 위반에 해당할 수도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최근 생성형 AI ‘챗GPT’에 이미지 생성기능이 도입되면서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지브리 화풍을 적용한 이미지 만들기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샘 올트먼, 일론 머스크 등 유명인들이 잇달아 자신의 SNS 프로필 사진을 지브리 화풍으로 바꾸면서 이용자들이 따라하기 시작했는데요.

이제는 사진을 지브리 화풍으로 변환하는 트렌드가 만들어졌을 정돕니다.

한 이용자는 “지인들의 프로필 사진이 전부 지브리라 꿈에 토토로(스튜디오 지브리가 제작한 대표 캐릭터)가 나올 지경”이라는 재밌는 반응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자칫 원본 제작자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경고 하는데요.

미국 IT 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은 “스튜디오 지브리 측이 조만간 오픈AI를 저작권 침해로 고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관측하기도 했습니다.

 

△“아, 옛날이여”…불황에 동대문 현대면세점 ‘폐업‘

 

여행객들 사이 ’쇼핑의 메카’로 불리는 현대면세점 동대문점이 결국 폐점합니다.

현대면세점은 시내 면세점인 동대문점을 오는 7월까지 폐점하고 무역센터점은 3개 층에서 2개 층으로 축소한다고 밝혔는데요.

국내 면세점 업계가 실적 악화로 매장 축소와 희망퇴직 등 체질 개선에 나선 가운데, 현대면세점도 경영 효율화를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내 면세점 업계는 코로나19 이후 유커(중국인 관광객)들이 돌아오지 않으면서 장기 불황을 맞았는데요.

해외직구 활성화와 고환율 추세 등이 판매 부진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난해 롯데, 신라, 신세계 등 주요 면세점들이 줄줄이 적자를 기록하며 근래 들어 가장 낮은 실적을 기록했는데요. 앞으로 국내 면세점 업계가 체질 개선을 통해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건강음료, 편의점 1위 상품 커피·콜라 제쳤다

 

홍삼 음료와 같은 기능건강음료가 편의점 음료 매출 1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 1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기능건강음료의 매출 비중은 2022년 18.0%, 2023년 18.8%에서 지난해 22.1%로 커피를 처음으로 앞섰습니다.

기능건강음료는 올해(1~3월)도 22.5%로 매출 비중이 커지고 있는데요.

커피(18.8%)와 우유(14.7%), 탄산(15.7%) 등 다른 음료들의 매출이 증가한 것보다 기능건강음료의 매출신장률 폭이 상대적으로 더 컸습니다.

CU는 최근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커피나 탄산음료 대신 홍삼 음료, 비타민, 단백질 음료 등을 더 많이 찾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같은 추세에 CU는 전문 제약사와 함께 기능성 음료 라인업 확대에 나서고 있는데요.

코오롱제약과 파우치 스포츠음료를 출시하는 등 스포츠 이온 음료를 집중적으로 내놓고 있습니다.

건강을 챙기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제는 편의점에서도 건강 음료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해운대서 팝업이?…“티맵으로 전국 팝업 확인해요”

 

티맵에서 전국 팝업스토어 정보를 한 눈에 찾아볼 수 있게 됐습니다.

티맵은 앱 내 팝업·전시 메뉴를 신설해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팝업스토어의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는데요.

팝업 관련 정보는 사용자의 현재 위치와 이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장소를 추천해주는 티맵 서비스 ‘어디갈까’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디갈까’ 서비스는 실제 운전·방문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장소를 추천해, 유저들에게 높은 신뢰를 받아왔는데요.

단순 리뷰나 별점보다 확실한 지표를 통해 인기 장소를 방문하고픈 이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티맵은 이외에도 지도 기능도 개선했는데요.

‘어디갈까 탭’의 지도 화면에서 각 장소의 대표 사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보다 직관적으로 장소 탐색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다가오는 봄 전국 각지의 팝업스토어 정보가 담긴 티맵을 통해 나들이 한번 나가보는 건 어떨까요? 

위클리비즈였습니다. /jinmh0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