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형 소비' 바람…"최저가·중고에만 지갑 연다"

금융·증권 입력 2025-04-19 08:00:08 수정 2025-04-19 08:00:08 김보연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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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제품 대명사 '다이소', 매출 상승 탄력
'가성비' 뷔페·프랜차이즈도 '북적'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도 역대 최대 실적

아성다이소, 겨울용품 기획전 이미지. [사진=아성다이소]

[서울경제TV=김보연 기자] 장바구니 물가가 고공행진하고 내수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불황형 소비’ 바람이 불고 있다. 

초저가를 선호하면서 가성비 뷔페와 다이소가 인기를 끌고 있는 모습. 불황형 소비 확산은 1000원, 2000원 등 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다이소의 매출 상승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애슐리퀸즈도 역대 최대 실적을 찍는 등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생활잡화에서 뷰티, 패션, 건강기능식품까지 파는 다이소는 지난해 4조원에 육박하는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500~5000원대의 저가 상품 판매만으로 9.3%에 달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유통강자가 된 셈이다. 이마트와 쿠팡이 각각 0%대, 1%대인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프리미엄 가성비 뷔페로 주목받고 있는 애슐리퀸즈. 이를 보유하고 있는 이랜드이츠도 지난해 연매출 4705억원, 영업이익 293억원을 기록하면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전국 점포 수도 2년 만에 59개에서 111개로 늘어났다. 

비싼 외식가격에 지갑을 닫는 사람들이 늘면서, 값싼 가격에 주류를 판매하는 식당도 늘고 있다. 일부 고기 프랜차이즈가 2000원에 소주·맥주를 판매하며 손님을 끌어모으자 주류를 1000원에 판매하는 식당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 중간 유통상을 거쳐 자영업자에게 판매되는 소주·맥주의 최종 도매가가 서울 기준 한 병당 약 1500원인 셈을 감안하면 사실상 마진을 안 남기는 것.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 실적도 역대 최대를 찍었다. 당근마켓의 지난해 매출(별도기준)은 1891억원으로 전년 대비 4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76억원으로 같은 기간 280% 상승했다. 번개장터도 서비스 론칭 이후 최다 거래 건수를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명품 수요가 감소하면서 머스트잇, 트렌비, 발란 등 명품 플랫폼 업체들과 하나투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여행 업종 실적엔 빨간 불이 들어온 분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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