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전야제 이모저모 "'시민과 함께 하는 행사"
전국
입력 2025-05-17 20:29:33
수정 2025-05-17 20:29:33
나윤상 기자
0개
한강 작가 '소년이 온다' 컨셉
주먹밥 행사, 외국인 단체 관광 눈에 띄어
[서울경제TV 광주⋅전남=나윤상 기자] 5·18 광주 민중항쟁 45주년을 맞아 17일 전야제와 함께 추모열기가 절정에 이르렀다.
올해는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 작가의 '소년이 온다' 모티브로 한 역사체험행사가 5·18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와 참여를 이끄는 분위기다.
전일빌딩245 일대에 외국인 관광단의 모습이 눈에 띄게 늘었다. 특히 일본 관광객들이 많이 보였는데 이들은 대부분 ‘소년이 온다’를 읽고 5⋅18전야제를 함께 하기 위해 단체로 광주를 찾았다.
전야제는 오전 10시 광주 동구 전일빌딩245에서 열리는 '오월연극제'를 시작으로 5·18민주광장에서 '민주주의 대합창'이 진행됐다.
중앙초등학교에서는 1박 2일 오월 텐트촌이 마련되어 방문객과 시민들을 맞이했고 민주광장에는 붕어빵 무료 행사와 영화 택시운전사에서 나오는 택시 포토 체험 행사가 열려 시민들이 긴 줄을 서는 모습이 포착됐다.
금남로 일대에서는 오월정신의 상징인 주먹밥 나눔 행사가 열려 시민과 외국인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이와 함께 한강 작가의 '소년이 온다'에서 나오는 장소를 둘러보는 '소년버스'와 '소년의 길'이운영돼 이용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운행 노선은 전남대 정문-효동초등학교-광주역-광주고-전남여고-국립아시아문화전당-옛 광주적십자병원-양림오거리-양림미술관 등 9곳이다.
또 5·18 당시 역사 현장을 걸어보는 '소년의 길'은 방문객과 시민들이 같이 걸으면서 그날의 생생한 현장을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5월 한 달간 임시 개방되는 옛 광주 적십자병원에도 많은 인파가 몰렸다. 방문객들은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건물 내부 풍경을 관심어린 시선으로 지켜봤다.
적십자병원은 5·18 민주항쟁 당시 광주 기독병원과 함께 총상을 입은 사람들이 치료를 받았던 곳으로 21일 계엄군의 집단발포 후에 "피가 부족하다"는 말에 시민들이 대규모 헌혈을 한 장소다.
오후 5시부터 금남로 4가역 교차로 본무대에서 시작된 오⋅18전야제는 ‘아, 오월 다시 만난 오월’을 주제로 총 3부로 진행된다. 1부는 환영대회, 2부는 민주주의 축제, 3부는 빛의 콘서트다.
환영대회는 총 5곳(전남대⋅조선대⋅광주고⋅광주공원⋅북동성당)에서 시민들이 출발하는 민주평화대행진으로 문을 열었다. 행진 대열 앞쪽에는 수백 명의 풍물패가 전야제의 흥을 돋웠다.
한편, 다음 날인 18일 오전 10시부터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제45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진행된다.
/kncfe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부산교육청, '학생의회 하반기 소양교육·제2회 정례회' 열어
- 임미애 의원 "‘장기집권 포석’상임 3선 농협조합장, 비상임 전환 69명 확인. . .농협법 국회 통과 서둘러야”
- 김승수 의원, ‘문예기금 재원 안정화 방안 국회 토론회’ 성료
- iM뱅크(아이엠뱅크), 연말 맞이 육군 제50보병사단 군장병 위문 성금 전달
- '100년 숙원' 용문~홍천 광역철도 예타 통과…홍천군 첫 철도 시대 개막
- [기획] '임실 방문의 해' 성과로 증명된 섬진강 르네상스
- 남원시, 지적·공간정보 행정 7년 연속 '최우수기관'
- [기획] 남원시의회, 민생·현장·미래로 2025년 의정활동을 기록하다
- 국립민속국악원, 전북 풍류 음악의 뿌리를 기록하다
- 대구지방환경청 조은희 청장, 달서구청 미세먼지 상황실 현장방문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대체 어디서 살 수 있나요"…두바이 디저트 새로운 '장르' 될까
- 2동아ST, 원격 환자 모니터링 플랫폼 ‘하이카디’ 요양급여 인정
- 3부산교육청, '학생의회 하반기 소양교육·제2회 정례회' 열어
- 4임미애 의원 "‘장기집권 포석’상임 3선 농협조합장, 비상임 전환 69명 확인. . .농협법 국회 통과 서둘러야”
- 5김승수 의원, ‘문예기금 재원 안정화 방안 국회 토론회’ 성료
- 6iM뱅크(아이엠뱅크), 연말 맞이 육군 제50보병사단 군장병 위문 성금 전달
- 7‘DX KOREA 2026’, 전 군 후원 승인 확보…“亞 최고 멀티도메인 방산전시회 도약”
- 8류재철 LG전자 CEO "고객 최우선…경쟁의 판 바꾼다"
- 9남부새일센터, 취업희망여성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성료
- 10한화에어로스페이스, ‘2025 컴플라이언스 매니저의 날’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