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라인, ‘보험상품 PV산출 계산기수 트리모델’ 특허 획득
경제·산업
입력 2025-05-28 11:40:58
수정 2025-05-28 11:40:58
김수윤 기자
0개

[서울경제TV=김수윤 인턴기자] AI기반 IDP(Intelligent Document Processing, 지능형문서처리) 전문기업 ‘메인라인’은 ‘계산기수 트리모델을 제공하기 위한 전자장치 및 그 제어 방법’ 기술에 대한 특허 획득에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보험사에서 보험 상품 개발 시 상품 운영에 대한 사항은 사업방법서에, 보험료 산출의 보험 계리 사항은 PV(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산출방법서에 각각 담기게 된다.
현재 PV산출 과정은 계산식에 사용되는 다양한 계산기수 및 복잡한 기초율 변수의 오류 검증을 위해, 다수 전문인력이 수기로 산식을 전수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보험 상품의 분석이 필요한 경우 방대한 양의 기초서류(약관, 사업방법서, 산출방법서) 검토가 필요해 장시간 업무 소요와 휴먼 에러 가능성이 존재했다.
이번 특허는 이런 산출방법서에 포함된 보험상품의 산식을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계산기수 트리모델을 제공해, 보험사의 PV산출 및 갱신 업무의 생산성을 한 차원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입력된 산출방법서를 자동으로 파싱(Parsing)하고, PV산출을 위한 실무적 산출계산식을 추출해, 책임준비금(보험료적립금)과 적립 방식, 납입된 보험료의 운용 방안 등 세부적인 보험 상품의 구조가 한 눈에 파악이 가능하도록 디스플레이로 제공된다.
또한 사고보험금 산식의 계산기수 트리모델을 통해, 사고보험금 지급 시 사전 확정되는 보험금과 보험금의 적립 여부를 빠르게 판단할 수 있어,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등 보험금에 속하는 요소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suyu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다이나핏, 소방관 기부런 ‘119GETHER’ 챌린지 성료
- 일동제약 아이디언스, 美임상종양학회서 '항암 신약' 임상 효능 발표
- HK이노엔 비원츠, 소용량 화장품 키트 4종 출시…"편의점 진출 본격화"
-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2025학년도 상반기 교수 워크숍 개최
- 공영홈쇼핑, 부산지역 혁신기업제품 코칭상담회 개최
- 중진공, 기금운용평가 6년 연속 최고등급 탁월
- 홈플러스, 신용훼손·명예훼손으로 신영증권 경영진 고소
- 교촌치킨, ‘제품명’ 개편…"주문 편의성과 가맹점 효율화"
- 현대모비스, A/S부품 공급 위한 2번째 '대규모 물류센터' 개소
- 넥스트플레이어, 다양한 복지로 워라밸 실현 앞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