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 '제30회 스마트 BOOK모닝' 열어
영남
입력 2025-06-27 16:42:37
수정 2025-06-27 16:42:37
김정옥 기자
0개
'콤팩트 네트워크' 저자 심재국 박사 '도시 위기 혁신' 특별강연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도시공사는 지난 25일 공공 디벨로퍼로서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운영 중인 '스마트 BOOK모닝'의 제30회 모임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콤팩트 네트워크, 위기의 도시를 살리다'의 저자 심재국 박사가 초청돼 '도시 위기의 해법, 압축과 연계 그리고 혁신'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심 박사는 이날 강연에서 토론토대학교 리처드 플로리다 교수의 '세계는 뾰족하다(The world is spiky)' 주장을 소개하며 창의적 인재와 기업이 도시에 집중되면서 도시는 더욱 뾰족하게 발전해 간다며, 도시계획 역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가보다 도시의 기능과 역할이 확대되는 것에 주목하고 초거대도시인 메가리전(Mega-region)의 증가를 언급하며, 대한민국은 향후 경부축을 중심으로 하나의 메가리전을 형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디트로이트의 쇠퇴와 다각화를 통해 부활한 뉴욕의 성공 사례를 비교하며, 도시가 생성과 쇠퇴의 생명주기를 가지는 만큼 이를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의 도시계획 트렌드로 압축도시 개발(Compact City), 도시기능의 융복합, 기반시설의 지하화 및 직선화, 압축과 연계(Compact-Network), 글로벌 광역경제권 구축, 해양도시 전략 등을 제시했다.
심재국 박사는 "부산의 혁신을 위해 북항을 중심으로 한 초역세권 개발과 디지털 트윈 기반 스마트시티 조성, 도심의 기능 강화, 청년이 살기 좋은 환경 조성, 앵커기업 유치를 통한 산업도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강연을 마무리했다.
신창호 부산도시공사 사장은 "부산의 혁신을 위한 도시계획 방향을 다시금 돌아보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해 공사 전 임직원과 함께 고민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포항시의회 김일만 의장, 지방자치대학 수강생 대상 특강 실시
- 김천교육지원청, 교사관찰추천제 적용 통한 재능 있는 영재 발굴
- 포항시, ‘스타점포 육성 및 활성화’ 사업 본격 추진
- 포항시 , ‘다시, 육거리 RE:CROSSING’ 포항 중앙상가 재활성화 프로젝트 열린다
- '2025 김천김밥축제' 지난해와 뭐가 달라졌나?
- 제29회 왕평가요제, 성황리에 마무리
- 영천시, 가을 축제 8만2천명 방문 ‘성황’
- 영천시의회, 제248회 임시회 개회
- 경주시립신라고취대, APEC 성공 기원 특별공연 개최
- 경주 황남동 1호 목곽묘서 신라 장수 추정 인골·금동관 출토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주가는 이미 두배 올랐는데…디에스케이, 지체되는 M&A '골머리'
- 2광주 북구청장 도전 정달성 의원, 노형욱 전 장관 회동…"북구 지역발전 논의"
- 3국회 문체위 “노관규 순천시장 증인 불출석 시 대가 치를 것” 강력 경고
- 4‘안산페스타‘ 축제는 경제활성화 키포인트
- 5응급·분만 취약지 지원…동두천 ‘유일 응급실’ 지킨다
- 6국제라이온스협회 355-B3지구 여수새희망라이온스클럽, 만덕동·복지시설 찾아 생필품·혹한기 물품 전달
- 7주철현 의원 "임업 세제, 농업보다 불합리…이재명 정부 임기 내 개선 시급"
- 8포항시의회 김일만 의장, 지방자치대학 수강생 대상 특강 실시
- 9김천교육지원청, 교사관찰추천제 적용 통한 재능 있는 영재 발굴
- 10포항시, ‘스타점포 육성 및 활성화’ 사업 본격 추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