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 2025’ 공식 파트너 참가
경제·산업
입력 2025-08-27 10:06:27
수정 2025-08-27 10:06:27
이채우 기자
0개
한국 실험미술 거장 이건용과 특별 협업 작품 공개

[서울경제TV=이채우 인턴기자] BMW는 9월 3일부터 6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Frieze Seoul) 2025’에 공식 파트너로 참가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4회째를 맞는 프리즈 서울 2025에는 전 세계 30개국 120여 개 주요 갤러리가 참여한다. 특히 서울을 비롯한 아시아 대표 갤러리들이 대거 합류해 동시대 현대미술을 집중 조명하며, 예술계 거장부터 신진 작가들의 작품까지 아우르는 다채로운 전시와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BMW는 프리즈 서울 2025에서 이건용 작가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작품을 최초로 공개한다. 이번 협업은 프리즈 서울에서 진행된 BMW의 세 번째 대규모 예술 프로젝트로, 예술과 기술, ‘이동’의 개념을 결합해 플래그십 순수전기 세단 i7에 독창적인 래핑 디자인을 입힌 새로운 작품을 선보인다.
한국 실험미술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이건용은 추상적 표현, 퍼포먼스, 그리고 인체를 활용한 작업을 통해 예술의 경계를 확장해왔다. 특히 대표작인 ‘바디스케이프(Bodyscape)’ 시리즈는 작가가 직접 움직이며 만든 선과 형태를 캔버스에 남겨, 신체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기록하는 방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번 협업에서 그는 ‘바디스케이프’ 시리즈를 한층 발전시켜 BMW i7을 ‘움직이는 캔버스’로 재해석했다. 차량의 디자인과 기술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에는 운전자와 자동차 간의 상호작용에 내재된 정밀성과 반응성을 담아냈다. 또한, 주행 경험을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하며 추상적인 형태와 단색 면의 강렬한 대비를 통해 ‘가까움’과 ‘멀어짐’을 표현함으로써, 관람객에게 친밀함과 낯섦이 공존하는 독특한 감각을 선사한다.
이와 함께 BMW는 아트카 50주년을 기념해 프리즈 서울 2025 전시장 내 BMW 라운지에 컬렉션에서 엄선한 아트카 미니어처 18대를 전시하고 그 역사와 가치를 조명한다. BMW는 1975년부터 앤디 워홀, 로이 리히텐슈타인, 제프 쿤스 등 세계적 예술가들과 협업해 ‘BMW 아트카 컬렉션’을 제작해왔다.
한편, BMW는 프리즈 서울 2025 기간 동안 VIP 관람객을 위한 셔틀 서비스를 운영하고, 이번 행사의 공식 파트너로 참여해 R&B 가수 크러쉬의 공연을 선보인다. /dlcodn122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제주 수제만두 전문 장인의집, 지역 업체와 MOU 체결
- "전복 까드립니다"…롯데백화점 강남에 등장한 완도보이
- 다온리데코, 토탈 라이프케어 플랫폼 도약…"공간 전체 관리"
-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유소년 체육 후원 공로로 대한체육회 감사패
- 배민, 한국외식업중앙회와 상생 맞손
- 경의중앙선 탄현역 인근 항아리상권 ‘탄현역 YJ타워’ 상가 분양 중
- 한전KDN, C언어용 암호모듈 국정원 KCMVP 재인증 획득
- 주스코리아, 일본 굿즈 공식 팝업샵 ‘나가노마켓 in 성수’ 개최
- 롯데온, 뷰티 큐레이션 앱 ‘트위즈’ 홍보 영상 공모전 개최
- 밀워키 “공구 제조사 넘어 솔루션 파트너로”…기아와 MOU 체결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제주 수제만두 전문 장인의집, 지역 업체와 MOU 체결
- 2"전복 까드립니다"…롯데백화점 강남에 등장한 완도보이
- 3다온리데코, 토탈 라이프케어 플랫폼 도약…"공간 전체 관리"
- 4제52회 고창모양성제, 완성도 높이기 위한 2차 추진위원회 개최
- 5고창 전통예술체험마을 개관…전통문화 체험의 새 중심지
- 6경기도여성가족재단, "북경행동강령 30년, 성평등 정책 성과와 과제 논의"
- 7인천시의회, GTX-B 추가정거장 결의안… 균형발전 ‘승부수’
- 8인천시, 아라뱃길 활성화 ‘주민 참여’ 카드 꺼냈다
- 9남원경찰서, 제4차 청소년선도심사위원회 개최
- 10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유소년 체육 후원 공로로 대한체육회 감사패
댓글
(0)